보험개발원, 통계청 통계개선 우수선정
상태바
보험개발원, 통계청 통계개선 우수선정
  • 교통뉴스 한장현 기자
  • 승인 2017.11.1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년 3월 통계법 의해 국가 통계작성기관 지정
보험업계최초 국가통계발전기여 기재부장관 표창
 
 
보험개발원 생명․장기통계팀 장유진 수석이 통계작성기관 워크숍(’17.11.10)에서 표창을 받고 있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보험통계 전문기관으로서 국가통계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제23회「통계의 날」을 맞아 국가통계개발 및 개선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보험개발원은 2000년 3월 통계법에 의한 국가통계작성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보험개발원이 발간하는 보험통계연감 및 보험통계월보는 국가승인통계로 지정 됐다(승인번호 제382002호).
 
포상은 통계작성기관 워크숍 10일 수여 됐으며, 지난 2013년 제19회「통계의 날」에도 보험업계 기관 최초로 국가통계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개발원은 설립 이래 30여년간 보험업법에 의거 생명보험, 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등 모든 보험종목의 보험통계를 집적하고 있는 보험정보 집적 및 분석전문기관으로서 각종 정기 및 수시통계를 보험사, 금융당국 및 소비자에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의무보험가입관리전산망”, “(보험권)연금포털정보제공”등 보험산업의 핵심 인프라를 운영하여 보험산업발전을 실질적으로 견인하고 있다.
 
아울러, “보험통계포털서비스(INsis, http://www.insis.or.kr)”와 “보험소비자를 위한 보험통계조회서비스(INcos, http://incos.kidi.or.kr)”를 통해 보험통계를 쉽고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통계수요 충족과 편익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통계품질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즉시 반영하는 등 보험통계의 품질향상을 위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통계청은 “보험개발원은 국가승인통계인 ‘보험통계’의 지속적인 개선과 개발로 국가통계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이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한편, 개인부문에서도 보험개발원의 장유진 수석(생명․장기손해보험부문 생명․장기통계팀)이 보험통계를 활용하여 국가승인통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비급여의료비통계의 집적․분석을 통해 민영의료보험의 적정보험료를 산출하는 등 국가통계발전과 보험산업발전, 그리고 보험소비자 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