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BRABO교통이슈-로드킬 사고 방지대책과 안전운전-20170527
상태바
[전국]BRABO교통이슈-로드킬 사고 방지대책과 안전운전-20170527
  • 교통뉴스 김경배 위원
  • 승인 2017.05.2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적한 국도는 물론 고속도로 주변에서 가끔 동물사체를 보게 됩니다.
야생동물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면 피할 수 없어서 로드 킬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놀라거나, 과격한 스티어링을 돌리다 보면, 사고까지 날 수 있어서 5월과 6월은 특히 더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김 경배 교통전문위원에게 들어보겠습니다.
 
Q : 안녕하세요. Q : 네. 안녕하십니까?
 
Q : 국도에서도 고라니나 들 고양이 같은 야생동물을 갑자기 만나도 위험한 데 고속도로 로드 킬은 극한 위험한 상황이 되겠죠?
맞습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새끼들이 탄생하는 5월과 6월의 한적한 도로상황은 로드 킬 위험도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때문에 요즘 고속도로나 국도에서 동물사체를 자주 접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어서 더 조심운전을 해야 합니다.
도로 위에서 야생동물과 차량이 충돌하는 로드킬(Road-Kill)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자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운전자 보호와 로드 킬 예방차원의 안전운전 캠페인과 유도울타리를보완하는 등 대책에 나섰습니다.
 
Q : 도로신설로 끊긴 야생동물 안전 통행을 위해 생태통로를 확보하지만 동물들이 이런 높은 고가로를 별로 좋아하지 않나봐요?
네. 야생동물일수록 자기만의 길을 고집하는 성향이 크다 보니, 강제 유도로가 없으면 잘 이용을 안 하고 있죠. 그래서 유도울타리를 보완한다고 하는 건데요. 생태통로로 이용과 도로로 뛰어 드는 위험을 방지시켜 주게 됩니다.
시설물을 설치 확대는 곧 야생동물 진입을 막고 생태통로로 인도하는 일석이조 대책이 되는 셈입니다. 로드 킬, 주의 구간을 알리는 표지판 설치 확대와 내비게이션 안내 멘트 활성화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Q : 가장 큰 문제는 운전자가 놀라서 과잉 대응하다 잘못되면 큰 사고로 이어지는 위험인데 가장 안전한 대응 법은 어떤 걸까요?
네. 동물과의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갑작스런 상황에 당면해도, 핸들 급 조작이나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통과를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치거나 죽은 동물과 이에 의한 2차사고 방지도 중요한데요.
반드시 안전지대에 정차한 후 신고해야 합니다.
최근 5년간 발생된 로드 킬 사고는 5만7천8백70건에 달합니다.
 
Q : 사고가 빈번한 고속국도와 일반국도는 어디 일까요?
네. 1만1천3백79건은 고속도로,
4만6천4백91건은 일반국도에서 발생됐는데요.
시간대는 주로 새벽에 집중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고속도로 로드 킬은 중앙선과 중부선, 당진대전선이고, 일반국도는 36호선과 38, 17호 선으로 집계됐습니다.
 
Q : 대포차 운행정지명령제도 성과가 높게 평가되면서 올해도 한 달 동안 불법자동차 색출을 위한 전국 일제단속에 들어갔죠?
맞습니다. 불법명의 자동차를 뜻하는 대포차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자동차 소유자와 운전자가 서로 달라서 보험가입을 못했거나 과태료를 미납하는 등 법적 의무사항을 장기간 이행하지 않는 자동차도 이에 해당이 됩니다.
범죄 악용소지도 큰 문제지만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등의 사회적 위압감도 큽니다.
게다가 각종 과태료와 범칙금이 명의자에게 부과될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사례까지 적지 않고요.
 
Q : 뺑소니도 국가에서 보상해주고, 사회적 약자 앞으로 할부차를 뽑는 등 예상치 않은 문제도 적지 않으니 대책이 필요하네요?
네. 자동차 소유자가 요청하면 2016년 2월부터 자동차등록원부에 운행정지명령 대상차량을
기재하는, 운행정지명령제도가 가동 중입니다. 운행정지명령 자동차를 운행하면 1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면서 단속 실효성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정부도 새로 도입된 운행정지명령제도와 관계기관간의 유기적 공조로 해마다
전국 적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Q : 적발에 따른 운행정지 명령 등의 대상수는 얼마나 되는지요?
네. 지난해는 대포차 2만8천9백68대에 운행정지명령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현장에서는 2만6천1백9대를 단속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하는데요.
무단방치 자동차와 무등록, 의무보험 미 가입 등 30만 여대의 불법자동차 단속과 아울러
범칙금과 과태료, 벌금 등의 처분을 통한 운행자 경각심을 일깨웠다고 합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