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 IoT 스마트홈 융합얼라이언스발족
상태바
민관합동, IoT 스마트홈 융합얼라이언스발족
  • 교통뉴스 최준기 기자
  • 승인 2017.04.2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통부,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신 시장 창출지원
빅 데이터 센터개소 신제품 개발지원역할
자동차와 병원 등 참여 3단계 융합글로벌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자부품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주형환장관 주재「IoT가전 및 스마트 홈 융합 얼라이언스」발족식을 개최했다.
 
발족식에는 가전사(삼성전자, LG전자, 코웨이, 쿠첸)와 통신사(SK, KT), 반도체․센서․소프트웨어(SW)업체(MDS테크놀로지, S&C, 와이즈넛), 건설사(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 주택공사), 서비스 사(인코어드, 에스원) 등 스마트 홈 관련 대표기업이 참석했다.
 
주형환 장관은 “스마트 홈은 가정으로 들어온 대표적인 4차 산업혁명으로 사물인터넷(IoT)가전이 통신으로 연결되고, 빅 데이터, 인공지능과 결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포털, 사회연결망서비스(SNS) 등 타 플랫폼과 달리 아직 이를 주도할 사업자가 없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일류의 가전 산업과 우수한 정보기술(IT) 및 통신 인프라, 반도체 등 업스트림 산업 역량을 결합하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플랫폼 분야라”고 평가했다.
 
이런 측면에서 참여 기업이 다양한 협력활동을 전개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우선, 가전사와 통신사 간 협력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홈 플랫폼 간 상호 연동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했다.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세계적인 모범사례(Best Practice)로 확산시켜 나갈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번 융합얼라이언스는 사물인터넷(IoT) 가전이 통신과 연결되고 인공지능과 결합하는 새로운 서비스 시장 창출에 목적을 뒀다.
 
다양한 이업종 기업 간 협력이 필수적이므로, 기업간 협업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결성됐고, 사물인터넷(IoT)가전 및 스마트 홈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에 이어 전자부품연구원「IoT가전 빅 데이터 센터」현판식도 개최됐다.
 
「IoT가전 빅데이터 센터」는 가전사용과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술적으로 가공․분석해서 업계에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센터에서는 빅 데이터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신기능 가전 및 스마트 홈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전자부품연구원은 한국전력과 전력사용량 등에 관한 빅데이터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한전의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을 위한 에너지 고효율 사물인터넷(IoT)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융합얼라이언스는 스마트 홈 구현기술협력 분야와 스마트 홈서비스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분야, 규제와 표준을 다루는 제도개선 분야, 시장 확대를 위한 보급·확산 등 4개 분야로 운영된다.
 
우선은 출발을 같이 한 기업 중심적 플랫폼 연계 등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점진적으로 유통과 의료, 보험 등 연관서비스 기업 등으로 참여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궁극적으로는 자동차와 병원 등 타 업종과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는 3단계 ‘융합글로벌’ 기반의 플랫폼 연계 서비스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현판식을 끝나자 주 장관은 홍보관을 둘러보면서 전자부품연구원 이 상법 R&D전략기획센터장으로부터 기술과 성능에 대한 설명보고를 청취했다.
 
보통사람들의 속도대비 시야각도는 시속40km 상태에서 100도 정도가 되지만 반대로 100km 속도에서의 시야각은 40도 인만큼 이를 감안하면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은 충분하게 확보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하이웨이 기술이 적용된 설명에서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에 들어가는 웨이브 통신 모듈을 대상으로 했다.
 
현재 서울 수원 간 고속도로와 대전 세종 간 고속도로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고,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 성공률을 자랑하는 기술을 자리하기 위해, 현재 국내 4개 기업에 기술이 이전됐다고 했다.
 
IoT 플랫폼 기반은 세계 최고 수준의 호환성을 갖는 국제 표준 기관의 플랫폼으로서 다른 이종 플랫폼들과의 성공적인 테스트를 마친 바 있다고 했다.
 
전구 빛이 원격 제어되는 것도, IoT가전 스마트 홈 융합 얼라이언스 일환으로 현재 사업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특히 DC4V 이하의 저 전압 상태에서 10초에 250℃를 올리는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발열체 기술로써 BMW 전기차용 발열체와 레이저 프린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신기술이라고 소개했다.
 
외부 공개일정은 4층 회의실에서 전자부품연구원과 한국전력이 ‘빅 데이터협력’ MOU를 체결한 다음 융합얼라이언스 기념촬영 후 운행계획과 관련된 비공식 토론회에 들어가면서 마무리됐다.
 
<융합 얼라이언스 활동계획>
가전사와 통신사, 반도체 및 센서, SW, 서비스, 건설사, 전자부품연구원 등의 기술협력과 BM개발, 제도개선, 보급 확산 등 4개 분야를 운영된다.
 
* 분과별 미팅은 매월, 운영위원회는 분기별, 총회는 반기별로 개최
1단계로 플랫폼간 연계 및 데이터 활용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2단계로 참여자간 공동 비즈니스 실행 → 궁극적으로는 스마트 헬스케어 등 외부 플랫폼과의 연계 서비스로 확대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