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리서치, 스마트센서 시장동향 발간
상태바
산업경제리서치, 스마트센서 시장동향 발간
  • 교통뉴스 한장현 기자
  • 승인 2017.04.2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경제리서치가 “2017 IoT 시대의 핵심기술 스마트 센서 시장동향과 개발전략”을 발간했다.
 
보고서 형식의 이 책은 본격적으로 막이 오른 IoT 시대에 스마트 센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효용가치를 조명하고 세계 시장을 가늠해 보는 한편 우리나라 관련 산업의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모든 사물이 통신으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도래 하면서 첨단 스마트센서가 주목을 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혁신에 있어 핵심적인 키워드로 등장한 인공지능 기술의 진보를 이끌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사물인터넷에서의 센서는 온도, 습도, 열, 가스, 조도 등 전통적인 센서로 부터, 레이더, 위치, 모션, 영상 센서 등 유형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물리적 센서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초소형화, 다기능화, 지능화 및 복합화, 네트워크화 등 새로운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BBC리서치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전 세계 센서 시장의 규모는 795억 달러에서 2020년 약 2배인 1,544억 달러로 성장한다는 전망을 내 놓은 바 있으며, 대부분의 조사회사에서 센서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센서 세계 시장점유율은 2.3%(65억 달러, 2014년 기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우리 정부는 사물인터넷(IoT)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2015년부터 향후 6년간 총 1,508억 원을 투입하여 첨단 스마트센서 원천기술과 유망제품을 개발하고 현장중심의 기업 맞춤형 고급인력양성 등을 통해 스마트센서 분야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을 발표하고, 영상센서, 자기센서, 관성센서, 압력센서, 레이더센서, 환경 센서, 광학센서, 적외선센서, 음향센서, 바이오 의료센서 등을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을 추진 중에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