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싼타페 급발진 사고, 국회에서 해결?
상태바
현대차 싼타페 급발진 사고, 국회에서 해결?
  • 교통뉴스 한명희 기자
  • 승인 2017.02.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진의원 車결함간담회, 무능한 정부 해결못해
피해자 가족 눈물바다, 가해자에 칼자루 내준 꼴
현대차는 잘못 시정, 신뢰회복하고 이윤추구해야
 
현대자동차 싼타페의 급발진 사고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 발생했다니, 말이 되는 소리인가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동차 결함 피해자 제보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자동차 결함의심 사고 피해자들이 참석, 사고 당시 상황과 자동차회사의 미진한 대응 등을 직접 발표했다.
 
국토교통부 및 교통안전공단,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들도 자리해 피해사례를 함께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의 이슈는 현대차 SUV 싼타페의 결함이었다.
 
지난해 8월 부산에서 발생한 싼타페 급발진 추정 사고 및 지난달 팔공산 갓바위 아래 산길에서 발생한 싼타페 급발진 추정 사고 피해자와 유가족이 자리해, 당시 상황과 자동차사 대응 등을 진술했다.
 
택시운전 경력 20년의 운전자 한모(64)씨는 지난해 8월 2일 부산 감만동에서 현대차 싼타페를 타고 가족과 피서를 가던 중 차량속도가 갑자기 급상승, 도로에 주차돼있던 트레일러 차량을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일가족 5명 가운데 4명이 숨졌고 운전자 한씨는 중상을 입었​다.
 
많은 국민들은 급발진 사고일 개연성이 매우 높은 이 사건을, 정부가 어떻게 처리할까 우려반 기대반의 눈길로 결과를 주목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정밀 감정에 나선다고 해 국민들은 기대를 걸었으나, 한 달 뒤 국과수는 차량 파손이 심해 감정이 불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사고후 4개월 가량 조사를 이어간 경찰의 판단은 이번에도 역시 운전자 과실이었다.
 
부산 남부경찰서는 "사고 당시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길 수 있었던 점 등 운전자 과실이 있다"며 급발진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운전자 한씨의 유가족 최모씨는 “사고가 발생한 첫날 경찰이 전화를 걸어와 현대자동차를 사고 합동조사에 참여시키자고 하더라. 국과수에는 결함조사 장비와 기술진이 없는데, 현대차는 있다고 했다.”며 마치 의료사고를 당했는데 가해 의사에게 부검을 시키자는 꼴이었다고 지적했다.
 
최씨는 “경찰이 사이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지 않은 운전자 탓이라고 하는데 황당한 주장”이라며 “직접 자동차 가속 상황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어봤다. 절대로 정차하지 않는다. 경찰은 첫날부터 브레이크 얘기를 운운했다. 절망적인 상황.”이라고 눈물을 흘리면서 토로했다.
 
최씨는 “현대차는 막대한 돈을 쏟아 부어 (결함의심) 사고를 방어하는데, 돈 없고 시간이 없는 서민들은 기댈 곳이 없다”며 “소비자를 도와줄 수 있는 기관이나 조사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지난달 1일 경북 경산시 와촌면에 있는 팔공산 갓바위로 해맞이를 갔다가 사고를 당한 운전자 권모씨도 참석해 현대차에 싼타페 급발진 사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사고 당시 권씨는 갓바위 입구 내리막 산길에 세워둔 차에 올라 출발하는 순간 차가 굉음을 일으키며 앞으로 튀어나갔다.
 
권씨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듣지 않았다. 왼쪽발로 풋브레이크도 동시에 밟았지만 차가 엄청난 속도로 달려나갔다”고 주장했다.
 
권씨 차는 약 80m를 달려 길가에 세워둔 승용차와 계곡쪽 소나무를 들이받은 뒤 멈췄다.
 
이 사고로 권씨 차와 들이받힌 승용차 등 3대가 폐차됐고 권씨 아내는 갈비뼈 골절 등 중상을 입었다.
 
권씨 차에 설치된 에어백 7개는 하나도 터지지 않았다.
 
현대차는 차량센서 충돌각이 맞지 않아 에어백이 터지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박용진 의원은 “국가 기관이 소비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장비가 없고 인력이 없어서 차량 결함 조사를 자동차회사에 의존하는 현 상황이 개탄스럽다”며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고 등이 모두 국가기관의 관리 감독 소홀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의원은 “이 자리에 현대자동차 관계자가 와있는 것을 안다”며 “(간담회 개최 목적이) 현대차를 망신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국민 신뢰를 되찾은 뒤 이윤을 추구해야 더 성장할 수 있다. 잘못된 점을 필히 시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