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5개 부처 합동 업무보고
상태바
경제분야 5개 부처 합동 업무보고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1.0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통부, 제품안전관리원 신설 및 리콜제도 개편
국토부, 자율주행차 도심구간 운행 및 드론육성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5개 부처는 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튼튼한 경제’라는 주제로 2017년도 합동 업무보고를 했다.
 
경제분야 합동 업무보고는 권한대행의 모두 발언에 이어, 5개 부처 장관이 2017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한 후, ‘경제리스크 관리 및 경제활력 제고’에 대한 정책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경제안정과 미래성장 기반을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보고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출 플러스 회복과 신산업 성과 창출을 본격화하는데 주력하면서 제품안전관리를 전담하는 ‘제품안전관리원’을 올 상반기중 신규 설립하고, 자발적 리콜 확대 등 리콜제도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보고했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서민주거 안정과 우리 기업의 전략적 해외 인프라시장 진출 확대를 중점 추진하면서, 자율주행차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일반인 탑승 셔틀 서비스를 판교 등 도심구간에서 개시하고 평창올림픽 기간 중 자율주행셔틀 운영을 위한 시험운행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자율주행차를 위한 정밀지도 구축 및 3차원 지도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드론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관리, 국토조사 등 공공 활용수요를 발굴해 향후 5년간 3,000여대의 수요를 창출하고, 비가시권 비행 특별허가제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규제를 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강 국토부 장관은 혼잡률이 높은 지역에 출퇴근 전용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도입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M-버스 좌석예약제를 시행, 출퇴근 시간 혼잡을 완화하면서 신안산선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순차적으로 구축해 수도권 출퇴근 교통문제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강 장관은 또 인천공항에 지능형 안내로봇을 도입하는 등 스마트 기술을 통한 'Airport 4.0‘을 구축하고, 셀프 수하물처리 도입·자동출입국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신속한 출입국을 지원하겠다고 보고했다.
 
정채찬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기업소비자와 함께 활력있는 시장 구현을,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금융시장 위험요인 관리, 민생안정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금융의 역할 강화에 중점을 둘 것임을 보고했다.
 
합동 업무보고에 이어 ‘경제 리스크 관리 및 경제활력 제고방안’에 대한 정책토론(진행: 최상목 기재부 1차관)이 열렸다.
 
토론 발표자로 참석한 외부전문가들은 대내 경제 리스크 측면에서 서민경제가 위축되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청탁금지법령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식대 3만원은 2003년 기준으로 그동안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해서 현실화해 요식업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 타당하고, 사회상규상 축·부의금과 별개로 인식되고 있는 화훼는 관련 종사자들의 생업을 위하여 청탁금지법 개정을 통해 별도 상한을 부여할 필요가 있으며, 명절에 농축수산물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은 미풍양속임을 감안해 설·추석 선물용에 한해 경조사에 준하는 별도 상한을 부여하는 개선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정위 부위원장(김학현)은 경쟁문화 확산을 위해 경쟁제한적 규제를 적극 발굴해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하면서 이제는 공무원들이 시장을 보는 시각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구체적 사례로 자동차 부품에 대한 디자인권을 과도하게 인정하거나 보호기간을 설정할 경우 경쟁업체 진입이 불가능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대체부품의 시장 진입이 어렵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디자인권 보호기간이 20년이지만, 자동차 수리용 부품에 대해서는 36개월로 단축하는 법안이 발의되어 있는 만큼 대체부품 신시장 창출과 소비자 이익 보호 관점에서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