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규 환경부 장관, 화력발전소 등‘미세먼지 특별대책’ 이행 현장 확인
상태바
조경규 환경부 장관, 화력발전소 등‘미세먼지 특별대책’ 이행 현장 확인
  • 교통뉴스 보도팀
  • 승인 2016.10.0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농도 대기질 발생 특성 및 원인 규명(중부권 대기오염 집중 측정소),

전기차 보급 정책(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충전소),

발전부문 저감(충남 보령화력발전소) 등 정책 이행상황 점검

 

환경부.jpg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10월 4일 전기차에 탑승한 뒤 세종청사를 출발하여 중부권 대기오염 집중측정소, 홍성휴게소 전기충전소, 충남 보령화력발전소를 차례로 둘러봤다.

이는, 대기오염물질 배출과 감시가 이뤄지는 현장 상황을 체험하여 지난 6월 발표된 미세먼지 특별대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함이다. 첫 번째 방문지인 중부권 대기오염 집중측정소는 전국 6개 권역별로 설치되어 있는 집중측정소 중 대전 중구에 위치한 곳이다. 대기오염 집중측정소는 권역내 대기질 특성을 파악하고, 황사 등 장거리이동대기오염물질의 측정․분석과 고농도 오염현상에 대한 원인규명을 목적으로 설치․운영 중이며, 조경규 장관은 측정분석 시설을 점검하고 측정망 적정 운영을 독려했다.

또한, 조경규 장관은 이번 현장방문에 전기자동차를 이용하면서 전기차 보급정책도 점검했다.이동 중 홍성휴게소 전기충전소에 들러 직접 전기차를 충전하고, 충전카드사용에 있어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하라고 관계자에게 지시했다. 환경부는 충전기 사용 시 회원카드와 신용카드를 모두 인식해야 하는 문제를 개선, 회원카드나 신용카드 중 한 장의 카드로도 충전기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16.11월∼, 결제프로그램 개선)

또한, 올해부터 신규로 설치되는 충전기의 통신장비를 구형 3G방식에서 LTE방식으로 개선하여 카드인식 소요시간을 5∼10초에서 1∼2초로 단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내 전기차 충전소 2,085기*를 확충(누적 4,092기)하여 전기차 이용자들이 전국 곳곳을 운행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보령화력발전소를 방문하여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한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조경규 장관은 석탄발전소의 이행현황을 청취하고, 중부발전사에 노후발전소(1․2호기) 폐지와 환경설비(탈황․탈질․집진기) 보강 등 ‘6.3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앞으로 석탄발전소에 대해서는 범정부적으로 노후발전소의 친환경적 처리(8기 폐지, 2기 연료전환), 신규 발전소에 국내에서 가장 강한 배출기준 적용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대폭 저감해 나갈 계획이다.

조경규 장관은 “미세먼지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환경난제이므로, 대기환경 감시와 미세먼지 배출현장에서의 저감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지원과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