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자체와 함께 ‘전국 여객통행조사’ 실시
상태바
국토부, 지자체와 함께 ‘전국 여객통행조사’ 실시
  • cartvnews
  • 승인 2016.05.1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대상으로 5년 주기 이달 말까지 조사

  국토부.jpg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16516()부터 531()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016년도 전국 여객통행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전국 여객통행조사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근거한 국가교통조사의 일환으로, ‘98년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 위탁하여 전국적으로 5년마다 정기조사*로 시행되고 있다. 가구통행실태, 주요도로 교통량, ·터미널 등 교통시설이용현황 등의 여객통행과 관련한 기초자료를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하고, 데이터 베이스(DB)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 정기조사 : 1‘98, 2’05, 3‘10

 

조사 결과는 국가교통통계 자료 작성 및 국토개발종합계획, 국가 기간교통망계획, 지자체별 교통계획 등을 비롯한 각종 교통 및 물류계획의 효과적 수립, 시행, 평가를 위한 필수 기초자료로 활 용될 예정이다.

 

이번 여객통행조사는 통계청 승인통계조사로 가구통행실태조사, 여객교통시설물 이용실태조사, 고속도로 요금소 조사, 교통량조사, 전세버스 조사로 구성되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조사 협약을 체결하여 수행됨으로써 조사의 통일성, 신뢰성 및 활용도를 높이고 개별조사의 중복방지를 통해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 공동협약 지자체 : 서울특별시 및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의 6개 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제주특별자치도의 4개도

 

가구통행실태조사는 가구현황, 가구원특성, 개인통행특성에 대해 지역 주민이 직접 작성하는 가구단위조사로, 전문조사원이 가구 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 배포 및 회수를 통해 실시된다. 기존 통·반 단위 조사가 아닌 동질적 인구특성을 갖는 통계조사구 단 위로 설계되어 통계적 신뢰성을 증대시켰다.

 

또한, 여객시설물 이용실태조사와 고속도로 요금소 조사는 전문 조사원이 이용자와 면접을 통해 설문조사를 직접수행하며, 교통 량조사는 영상장비를 이용해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조사는 기존의 조사방식을 개선하여 조사결과의 활용성을 높이도록 했다. 1, 2인 가구 증대 및 인터넷·스마트폰 보급 증대를 고려하여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조사를 함께 수행하고, 수치지도의 관심 지점(POI: Point of interest)를 활용해 주요 교통시설물, 통행의 출·도착지, 환승지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국가 및 지역 교통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활용성 높은 교통통계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교통문제 해결과 지역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교통뉴스 보도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