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버스 안전띠 경고장치’ 장착 버스 시범운행 개시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버스 안전띠 경고장치’ 장착 버스 시범운행 개시
  • cartvnews
  • 승인 2015.11.2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20151126 버스 안전띠 경고장치 사진 2.jpeg


버스에서도 안전띠 착용 의무화 위해 경고장치 부착된 전세버스 시범운행 계획

 

교통안전공단이 1127일 금요일 오후 3시 경기도 안양시 소재 버스주차장에서 버스 안전띠 경고장치장착 전세버스 시범운행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안전띠 경고장치(SBR, Seat Belt Reminder)버스에 탑승한 승객이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앞좌석 등받이 뒷부분에 설치되어 있는 경고등이 작동하고, 버스 운전자가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좌석을 확인하여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안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장치.

 

현재 광역급행형 시내버스(M버스)와 시외버스, 전세버스 등의 탑승자는 모든 좌석에서 안전띠를 착용하게 되어있으며, 버스 운전자는 이용객에게 안전띠 착용을 안내해야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공단은 버스 안전띠 경고장치를 장거리 이동이 많은 전세버스에 우선 장착하여 시범운행을 진행하고, 내년 초까지 운행결과를 모니터링한 후 개선사항 등에 대해 운전자 및 승객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다른 버스 등에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버스 안전띠 경고장치는 앞으로 버스 운전자와 이용객 모두 안전띠 착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버스 내 안전띠 착용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사고 시 상해치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안전띠 착용인 만큼, 이번 안전띠 경고장치 장착 전세버스 시범운행을 계기로 안전띠 착용을 생활화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통뉴스 문정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