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건강한 노년 생활위해 환경유해물질관련 안내서 배포
상태바
국립환경과학원, 건강한 노년 생활위해 환경유해물질관련 안내서 배포
  • cartvnews
  • 승인 2015.09.2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생활수칙으로 환경오염물질의 노출을 예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알기 쉽게 설명

환경부.jpg

국립환경과학원은 노인층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오염물질(환경유해인자)의 노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어르신을 위한 환경보건 안내서(가이드)’와 관련 내용을 요약한 홍보용 포스터를 22일 대한노인회, 환경보건센터연합회 등 관련 협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국정과제인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체계 구축에 기여하고 특히 신체기관과 면역 기능이 떨어져 미세먼지, 중금속 등 환경오염물질의 영향을 쉽게 받는 노인층을 위해 마련됐다.

 

노인은 신체기능과 면역체계가 저하된 상태이며 체내 환경유해인자의 노출수준이 일반 성인보다 높고, 하루 중 90% 이상을 실내에서 보낸다는 특성이 있다.

 

이 안내서는 노인의 신체 및 질병특성, 환경오염물질과 건강영향, 생활 속 노출저감 방안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환경유해인자와 호흡기질환, 심혈관계 질환 등 노인 만성질환과의 관련성에 관한 정보와 함께 간단한 생활수칙만으로 환경유해인자의 노출을 예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수록했다.

 

또한, 안내서의 내용을 요약하여 노인정, 마을회관 등 노인층이 자주 머무는 장소에서도 항상 쉽게 볼 수 있도록 포스터로 제작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전국의 60세 이상 3,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노령인구의 환경노출 및 건강영향연구결과에서도 노인층들은 실내 미세먼지 등 환경유해인자의 노출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층 폐활량검사의 일초율은 미세먼지(PM10)10/증가할 때 마다 평균 0.7% 적었다.

 

혈 중 납과 요(오줌) 중 피레쓰로이드계 살충제(3-PBA)가 각각 1/, 1/L 증가할 때에도 신경행동검사의 단순반응시간 점수가 1.57점에서 1.03점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안내서와 포스터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중시하는 정부3.0의 정책에 따라 국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부 누리집(www.me.go.kr)과 환경보건 포털(www.envhealth.go.kr)에 그림파일(PDF)로 게재될 예정이다.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