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지역상생의 장으로 탈바꿈
상태바
고속도로 휴게소, 지역상생의 장으로 탈바꿈
  • cartvnews
  • 승인 2015.07.0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로공사, 충청북도와 상생발전 위한 MOU 체결
로콜푸드 직매장·청년창업매장 확대 등

 

 

사진.jpg

 

 

한국도로공사는 상생발전과 도약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충청북도와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경상북도와의 상호 협력 협약 체결에 이은 지자체와의 두 번째 협약체결이다.

 

양 기관의 협력사업에는 휴게소 내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도로 인프라 확충 ,청년창업매장 확대 ,휴게소 주차장 태양광발전설비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 등이 포함돼 있다.

 

먼저 휴게소 농·특산품 판매장이 바뀐다. 지역 농·특산품 판매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을 높이고 고객들에게는 싸고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로컬푸드 직판장을  설치하기로 했다.

 

충청북도에는 5곳에 전국적으로는 85곳에 설치할 계획이며 특판장의 이름도 '행복장터'로 바뀌게 된다.

 

이와 함께 '청년창업매장'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도로공사는 올해 전국 휴게소 78곳에 100개의 청년창업매장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충북지역에는 12개 휴게소에 14개 매장을 만들 계획이다.

 

청년창업매장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창업자금 여력이 부족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휴게소를 창업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된 제도다.

 

만 20세 이상 35세 이하 청년들이 대상이며 도입 첫해 전국 9개 휴게소에서 29개의 매장이 문을 열어 청년창업자 61명을 배출했다.

 

아울러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 부합하고 휴게소 이용객에게는 신개념의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Sun-road' 프로젝트를 추진다. 4

 

8개 휴게소 주차장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태양광발전시설은 발전량이 약 1만2000㎾에 이르며 고속도로를 활용한 지역산업 육성에 일조하게 된다.

 

이밖에 지역 산업 발전기반인 도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중부고속도로 확장 및 동서 5·6축 고속도로 건설에 적극 협력하는 한편 휴게소를 통해 물류·관광시설 등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패스 IC를 음성·옥산휴게소, 속리산휴게소, 충주휴게소 등에 순차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교통뉴스 황혜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