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커차, 견인료 사전공지 의무화
상태바
레커차, 견인료 사전공지 의무화
  • cartvnews
  • 승인 2015.05.22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구난형 특수자동차인 '레커차' 요금기준이 구체화된다. 또한 견인요청이 들어올 경우 차량 소유주에 구난비용을 사전통지 해야한다.


국토교통부는 레커차 불법 사례비 행정처분 기준을 마련하고, 레커차 요금기준 구체화 및 요금 사전통지 의무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시행규칙이 개정되어 오는 26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우선 레커차 운송사업자와 정비업자간 부당한 금품을 주고받을 경우, 1차·2차 위반시 영업정지 20·50일 또는 과징금 180~360만원, 3차 위반시 허가취소 등 불법 사례비 처분 기준이 강화된다.


레커차 부당요금 피해방지를 위해 사용료 기준을 구체화하고, 차량 소유주에 구난비용 사전통지가 의무화된다. 다만 차량 소유주의 중상 또는 사망 등 부득이한 사유로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제외된다.


아울러 불법등록 차량은 원상복구 조치되며, 처분 기준 합리화를 위해 불법등록·허가 용도 외 운행 적발시 처분 대상을 위반차량으로 한정하고 감차하기로 했다.


실적신고 단순 누락·오류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업계부담 완화를 위해 실적신고 의무 위반 시 행정처분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화물운송 종사자격 연령 기준을 현행 21세 이상에서 20세 이상으로, 운전경력을 현행 3년 이상에서 2년 이상으로 완화했다.


[교통뉴스 황혜연기자]


국토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