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40D 캡리스 결함 인정 않는 볼보협의제안
상태바
V40D 캡리스 결함 인정 않는 볼보협의제안
  • cartvnews
  • 승인 2015.05.22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유 구 물 침투-볼보아닌 개인적 입장으로 회유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캡리스 타입 ‘V40 D’ 모델 주유구로 물이 침투된다는 소비자 원성을 그 동안 미온적 대처로 일관해 왔다.

 

교통뉴스도 처음에는 이런 양측 입장을 중재했지만 볼보코리아가 계속 소비자 과실로 몰아감에 따라 소비자와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대덕대학과 함께 7대의 D모델을 상대로 한 비교 실험에서 결함 원인을 밝혔고 지금도 계속 확인하고 있다.

 

3개월에 걸친 이 비교 실험에서는 연료 캡 대신 물 유입 차단 기능을 해야 하는 1차 차단밸브는 물론, 2차 차단밸브까지 제 역할을 못해 최대 30cc정도의 물이 유입될 수 있는 결함적 요인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결국 연료통내 물 분쟁은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법과 환경부 대기환경관리법에 저촉된다는 문제로 비화됐다.

 

그런데 최근 볼보코리아 공식입장도 아닌 개인적 입장임을 밝히면서 한 간부직원이 '합의점'을 찾자는 제의와 회유를 반복 하고 있어 소비자 원성과 불만에 더 해 비난을 사고 있다.

 

얼마 전 만 해도 피해보상 요구 거절만이 아닌 외부업체에서 수리했다는 이유를 내세우면서 서비스자체를 차단시켰던 것이 바로 볼보코리아 측의 대응방법이었다.

 

그런데 담당부처가 개입되고 여론화로 불거지자 이제 와서 소비자에게 전화를 걸어 제의와 회유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유구로 물이 들어가는 현상 때문에 주행 중 시동이 꺼졌는데도, 볼보는 주유소 품질 문제라면서 '보증수리'를 거부했고 이에 따라 소비자는 일반정비공장에서 부품을 수리하는 등의 정비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렇게 정비를 거부하는 원인마저도 소비자 과실로 몰아갔던 볼보코리아 측이다.

 

그러던 볼보가 전화를 통해 "합의하면 수리해 주겠다" 하지만 거부하면 "법무법인 내용증명을 보낼 계획" 등을 내비치는, 마치 당근과 채찍을 연상시키는 회유를 시작했다.

 

소비자측은 현재 이런 법적대응에 맞서 한국 법무법인이 발송한 문건이 볼보 본사 측에 전달된 걸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주변 정황들로 인해 볼보코리아의 일방적 대응도 급해진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볼보코리아가 아닌 개인적으로 합의를 제의하는가 하면, 책임회피식 발언과 입장표명 번복으로 일관하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4월 초 수원서비스센터 담당 부장은  "정확한 원인을 모르겠다""연료라인 쪽이 의심돼 다시 점검해 봐야한다"면서도 "외부수리는 인정 못하니 재 수리를 전제했다"고 한다.

 

당시 문제점이 하나 둘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소비자는 연료문제라는 근거를 문서로 제시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이 역시 "연료라인부터 새로 교환한 다음 확인해야 한다고 해했다.

한마디로 "보증수리 대상차"인데도 연료라인 수리비용 1천만 원부터 선 지급하고 수리한 다음에 다시 다른 부분을 점검해서 수리하자는 일방적 통보였다.

 

하지만 여론으로 확산되자 모 부장이 전화를 걸었고 개인적 입장임을 전제하면서 "본사에서는 기술적으로 문제없다"는 입장이고, "해당부품 또한 환경법 위반사항 문제는 없지만 원만히 해결했으면 한다"는 합의제시를 한 것이다.

 

그리고 이틀 후 다시 문제가 커질 수 있으니 빠른 해결을 원한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한다.

독일 캡리스 납품업체가 본사 측에 "문제없는데, 문제를 삼고 있으니 오히려 소송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면서, 원만히 해결하자던 개인적 협의가 맞소송 진행으로 바꿨다고 했.

 

이는 언론사와 전문가, 환경부 등으로 확산됨에 따라 볼보 본사가 대신 소송해달라는 상황으로 변했다는 뜻이었다.

 

이 때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면 좋았는데 맞소송 분위기라, 안 좋은 상황으로 가고 있다"면서 "합의안되면 문제가 커질 것 같으니 빠른 합의점을 찾자"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업계는 어찌보면 개인입장을 전제하면서 소비자를 설득하는 일련의 볼보코리아 물 침투 결함 대응은 오히려 논란만 잠재우려는 요식행위에 안주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아울러 이런 현실은 오히려 향후 소비자들에게 막대한 수리비를 고스란히 떠안기는 상황이 될 수 있는 만큼 볼보측은 좀 더 적극적인 해명과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취재현장 황 혜연 기자]

  

 

볼보.p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