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국립공원 자연훼손 행위 특별단속
상태바
해상국립공원 자연훼손 행위 특별단속
  • cartvnews
  • 승인 2015.04.2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자원 유출 방지 및 환경오염행위 단속활동 본격 시작


국립공원관리공단이 한려해상, 다도해해상, 태안해안 등 해상?해안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평소 단속이 어려운 섬지역에서 자연자원 반출행위, 취사, 오물투기 등을 5월 말까지 집중 단속한다.


이번 집중 단속은 특정도서의 출입행위로 풍란, 석곡 등 멸종위기종 야생생물에 속한 식물이 반출되거나 훼손될 수 있는 상황과 탐방객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공단은 해상국립공원 내 일반 무인도서에서 낚시행위로 발생하는 취사와 오물투기 등 해양생태계 오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특별단속팀을 구성하여 기동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공단은 도서지역 불법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2006년부터 53개 도서지역에 현지 주민들로 구성된 70여 명의 해상자원보호단을 운영하여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있으며, 계절별로 불법행위의 근절을 위해 특별단속팀도 가동하고 있다.


최병기 국립공원관리공단 환경관리부장은 국립공원내 섬지역의 자연자원 훼손은 복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사전예방 활동이 중요하다해상공원의 자연자원 보호를 위해서 반출 행위, 특정도서 출입, 일반도서에서 낚시에 의한 오물투기, 취사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3년간 해상?해안 국립공원 위법행위는 총 169건으로 유형별로 보면 특정도서 등 출입금지구역 출입이 16, 무인도서에서 취사행위 20, 흡연행위 36, 야생식물 채취 8, 불법야영 15, 기타 74건의 위법행위가 있었다.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국립공원관리공단.gi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