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타이어 언제 교체할까?
상태바
윈터타이어 언제 교체할까?
  • cartvnews
  • 승인 2015.03.3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독한 겨울날씨에 사용했던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때가 왔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자동차도 겨울철 윈터타이어를 벗겨내고 일반타이어로 교체해주기 시작한다.

 

 

윈터타이어 탈착은 언제가 가장 적당할까?

 

 

언제 윈터타이어를 일반 타이어로 교체할 지 결정하는 것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기상이변이 닥치지 않는다면 대도시 및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역은 3월부터, 강원도를 중심으로 한 산간지역은 4월경에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적절하다.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지 않고 4계절 내내 윈터타이어를 사용한다면 어떨까?

 

윈터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비교해 속도지수가 낮기 때문에 눈길이나 빙판길이 아닌 일반 도로에서는 회전할 때 발생하는 열이 일반 타이어에 비해 높다. 또한 겨울이 아닌 계절에 윈터타이어는 마른 노면에서 연료효율이 일반 타이어에 비해 떨어지고, 전반적으로 수명이 빨리 단축되기 때문에 겨울이 끝나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계절에 맞는 타이어로 교체해주는 게 좋다.

 

타이어 외관 살피기

 

 

먼저 바퀴 돌려가며 눈과 손으로 타이어 트레드(노면과 닿는 면)에 균열이나 손상이 없는지, 못이나 철사 같은 이물질이 박혀있는지 꼼꼼히 검사한다.

 

타이어 마모 정도 확인

 

 

타이어의 마모상태는 타이어의 접지력과 제동력에 깊은 관계가 있다. 마모가 진행되면서 타이어에 상처가 나고 균열이 생긴다. 이런 상태로 계속 주행하면 자동차의 제동거리가 짧아지고 미끄러짐이 길어져 사고의 위험이 높아진다.

 

타이어 공기압 조정

 

 

타이어의 공기압은 항상 적정 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와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차량 매뉴얼이나 운전석 문 안쪽에 권장 타이어 공기압을 표시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자.

 

스페어 타이어도 함께 점검

 

 

계절이 바뀌면 비상시를 대비한 스페어 타이어도 반드시 점검해 줄 필요가 있다. 비상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에 공기압, 상처 유무, 마모도 등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교통뉴스 윤희정 기자]

 

logo_bridgestone.gi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