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행사 개막
상태바
[지식경제부] 『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행사 개막
  • carnews
  • 승인 2012.11.19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는 11월 19일(월)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駐韓 외교단, 유관기관, 협회?단체, 관련기업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 전략물자 무역주간(Strategic Trade Week 2012)? 개막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전략물자 관리제도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제고하고, 무역 2조달러 달성을 위한 지속가능 수출기반 마련을 위해 준비 되었다.

 

개막식은 ?Philip Wallace Griffiths 바세나르 사무총장 기조연설?, 우수기업?유공자 포상 및 YEST 우수 논문상 시상 후 행사장 옆에 마련된 전략물자 품목 전시회를 관람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전략물자 수출기업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전략물자 수출통제의 중요성 및 무역강국으로서 국제평화와 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기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Philip Wallace Griffiths 바세나르(WA)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에서 IT기술 발전, 인적교류 확대 등 국제 간 기술교류가 활발해 짐에 따라 전략기술 불법이전의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어,유엔을 비롯한 국제수출통제체제에서는 각국 정부로 하여금 국제규범을 이행토록 촉구하고 있다고 전하며, 전략기술 관리에 있어 정부 뿐만 아니라 연구자 개인의 역할도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서 이화다이아몬드 등 기업과 개인 15인이 지식경제부?외교통상부?국방부 장관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방위사업청장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이와 별도로, 219명의 대학(원)생이 참가한 ?전략물자 청년전문가?(YEST) 양성과정에서 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된 대학생 3명이 지식경제부장관 상장을 받았다.

 

아울러, 이번 ?전략물자 무역주간? 행사는 11.19(월)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23일까지 전략물자 품목전시회, 전략물자 부처간 협의회, 수출관리 컨퍼런스, 전략기술 관리제도 설명회, 전략물자 식별훈련, 자율준수기업 워크숍 등 다양하고 유익한 행사들로 구성 되어 전략물자 및 전략기술 관리 제도의 정착과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렇게 진행되는 『2012년 전략물자 주간행사』는 전략물자 관계자들이 전략물자 관리제도의 이행성과를 공유하고, 관련제도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으로는 전략물자 관리제도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인식확산과 우리 기업의 자율이행 의식을 제고하고, 밖으로는 전략물자 관리에 대한 국제규범을 성실히 이행하는 모범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의 국격을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밝혔다.

지식경제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