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발생 상황을 한눈에…2014년 조류보고서 공개
상태바
녹조발생 상황을 한눈에…2014년 조류보고서 공개
  • cartvnews
  • 승인 2015.03.02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지난해 한 해 동안 발생한 녹조현상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2014년 조류의 발생과 대응 연차보고서 국립중앙도서관 등 전국의 주요 도서관에 배포했다.

 

이번 연차보고서는 녹조에 대한 객관적인 수치를 담은 수질 정보와 함께 녹조 발생 당시의 기상·수리·수문 상황 정보를 담았다.

 

또한 녹조현상에 관한 주요 쟁점과 관련한 대응책 등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연차보고서는 총 4부로 구성됐으며, 환경부 디지털도서관(library.me.go.kr)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1부는 지난해 한강, 낙동강 등 4대강 16개보와 주요 상수원 호소에서 발생한 녹조에 대해 발생부터 소멸까지 시기별 조류발생 상황을 총괄적으로 설명했다.

 

2부에서는 녹조발생 현황과 낙동강의 봄철 아파니조메논(Aphanizomenon) 대량발생, 저층 용존산소 고갈현상, 칠곡보 하류 물고기 폐사사고 등 주요 수계 내에서 발생한 주요 쟁점에 대한 원인 등을 정리했다.

3부는 녹조발생 예방과 대응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한 조류경보제, 관계기관 협업체계 구축·운영, 녹조발생 시 취·정수장 운영강화 등 2014년도 각 기관에서 실행한 대응 실적에 대해 설명했다.

 

4부는 4대강 16개 보 및 주요 호소의 조류 분석결과와 2014년도에 추진한 녹조관련 각종정책 자료들을 수록했고 조류와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쉽게 이해되도록 정리했다.

 

환경부는 이번 연차보고서의 발간으로 국민들이 녹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한편, 학계나 일선 전문기관 등이 녹조현상을 연구할 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조류의 발생과 대응 연차보고서를 매년 발간하여 정책 추진의 연속성 확보, 장기적 관점에서 조류발생 유형 분석과 대응책 마련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그간 환경부는 국민들의 녹조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계에서 관련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녹조관련 수질자료 등을 물환경정보시스템(water.nier.go.kr)을 통해 공개해왔다.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환경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