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페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
상태바
환경부, 페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
  • carnews
  • 승인 2014.12.1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1일부터 12일(한국시간)까지 페루 리마에서 열리고 있는 제 20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11일 면담을 가졌다. 윤성규 장관은 이번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정부 수석 대표로 참가 중이다. 


 이번 면담은 윤성규 장관이 지난 10월 평창에서 개최됐던 제 12차 생물다양성협약(CBD) 당사국총회의 총회의장으로서 이 회의에서 나온 주요 합의사항을 반기문 사무총장에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 우리나라는 2016년 차기총회(멕시코)까지 생물다양성협약의 의장국이며, 국제사회 생물다양성 관련 논의에서 환경부 장관이 의장역할을 수행
  ** 생물다양성협약 : CBD, The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윤성규 장관은 반기문 사무총장에게 제 12차 생물다양성 당사국총회의 주제가 ‘지속가능발전과 생물다양성’임을 소개했다.


또한, 당시 평창 당사국총회에서 함께 열린 고위급회의에서  ‘지속가능발전과 생물다양성에 관한 강원선언문‘이 채택되고 강원선언문은 세계생물다양성 목표 달성을 위한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윤성규 장관은 강원선언문이 10년 만에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고위급회의에서 채택된 정치적 선언문임을 강조하면서 지난 9월 개막한 제69차 유엔총회에서 기간내 회람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강원선언문이 내년 9월 유엔 특별정상회의에서 채택 예정인 ‘유엔 2015년 이후 발전의제(Post-2015 Development Agenda)'의 협상에 생물다양성 목표가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 강원선언문 메시지 : 생물다양성협약의 ‘2011-2020 생물다양성 전략계획 및 아이치목표’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기여 및 연관성에 유념하여 향후 ‘2015년 이후 발전의제’ 협상에 있어 생물다양성 관련 목표를 통합 반영


아울러, 강원선언문에는 우리나라가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등 접경지역의 생물다양성 보전 협력 촉진을 위해 제안한 ‘평화와 생물다양성 다이얼로그’ 사업에 대한 당사국의 지지와 환영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강원선언문을 통해 생물다양성총회 당사국이 합의한  ‘2015년 이후 발전의제 협상’에 2013년도 제68차 유엔총회에서 채택한 ‘지속가능 발전의제’ 공개작업반 결과문서에 기반을 두어 생물다양성 목표가 반영될 수 있도록 반기문 사무총장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환경부는 이번 면담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생물다양성협약 의장국 자격으로 ‘2015년 이후 발전의제’에 대한 협상 등 국제 환경외교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며, 비무장지대 세계생태평화공원도 ‘평화와 생물다양성 다이얼로그’ 사업을 통해 널리 알려지고 국제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