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국내 최초 야생동물 질병 관리 생물안전시험연구동 착공
상태바
국립환경과학원, 국내 최초 야생동물 질병 관리 생물안전시험연구동 착공
  • carnews
  • 승인 2014.10.0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국내 최초로 야생동물에서 발생되는 질병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생물안전3등급(BL3) 시설을 갖춘 ‘생물안전시험연구동(이하 연구동)‘을 인천시 서구 국립환경과학원(이하 과학원) 내에 건립한다.
  ※ 생물안전3등급(Biosafety Level 3) : 사람에게 감염되었을 경우 증세가 심각하거나 치명적일 수 있지만 예방 또는 치료가 가능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생물체 취급 시 요구되는 시설 등급(생물안전등급은 1∼4 등급이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고위험 질병 취급 가능)


과학원은 8일 오후 3시부터 연구동 착공식을 과학원 내 건립 예정부지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정연만 환경부 차관, 김삼권 국립환경과학원장, 김상배 국립생물자원관장 등 주요 인사를 비롯한 약 5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한다.


연구동은 연면적 1,304m2, 지상 3층의 건물로 동물실험이 가능한 생물안전3등급 밀폐실, 생물안전2등급 실험실, 동물 사육실 등으로 구성되며 2015년 8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과학원은 연구동 건립으로 사회?경제적 피해를 일으키는 조류인플루엔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 인수공통감염병(人獸共通感染病)의 근본적 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 인수공통감염병 : 사람과 동물 사이에서 상호 전파되는 병원체에 의해 발생되는 전염병


또한 야생동물 질병생태 연구를 통해 질병 발생 조기 감지와 확산 방지 등 야생동물 보호와 관리를 위한 정책 마련에 필요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기로 했다.


서재화 과학원 환경보건연구과 연구관은 “연구동의 건립으로 실험자의 안전 확보와 고병원성 병원체의 취급이 가능해져 최종 질병진단, 생물학적 유해인자 추적 연구 등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환경부의 야생생물 관리기능이 더욱 체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국립환경과학원.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