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에쓰오일 공정배열을 활용해 800억 원 규모 발전소 만든다.
상태바
산업통상자원부, 에쓰오일 공정배열을 활용해 800억 원 규모 발전소 만든다.
  • carnews
  • 승인 2014.07.2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산업단지구축사업(Eco Industrial Park, 이하 EIP사업)으로 추진된 ‘에쓰오일 증류탑 배열 활용 발전사업’ 기공식이 7. 23. (수) 울산시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울산광역시 김기현 시장, 강길부 국회의원, 이채익 국회의원,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섭 산업정책실장, 한국산업단지 안병도 부이사장과 공정배열 및 부지를 제공하는 S-Oil, 발전사업자인 케이디파워텍(경동도시가스 100% 투자사)과 시공업체인 제일모직(옛 삼성에버랜드) 등 관계기관과 기업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제4차 무역투자진흥회의(’13.12.13)「현장대기 프로젝트 가동지원」에서 산업단지 내 공정 배열을 이용한 발전사업을 논의했고 관계기관과 수차례에 협의를 통해 여러 방면으로 지원해 마침내 결실을 맺었다.


이번에 만든 저압 스팀 발전 사업은 활용처를 찾지 못해 버려졌던 S-Oil㈜의 공정 배열을 활용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생태산업단지(EIP: Eco-Industrial Park)사업의 기술개발을 통해 발굴된 과제*이다.

    * ‘석유화학 증류탑 탑정 배열을 이용한 최적 에너지 활용 네트워크’ (주관-㈜한국스파이렉스사코, 참여-㈜삼성에버랜드, S-Oil㈜, 기간-’12. 09.~’13. 08.)


첫 삽을 뜬 16.4MW 발전 플랜트는 S-Oil㈜의 석유화학 공정 증류 및 응축과정에서 배출되는 배열을 활용, 저압스팀(3.0kgf/㎤, 132ton/hr)을 생산?발전하는 사업으로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자금 등 총 800억 원을 투자해 5,400가구가 사용 가능한 16.4MW의 전력을 생산해 연간 91억 원의 전력판매 수익과 61,000 tCO2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관섭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에쓰 오일의 증류탑 배열을 활용한 발전사업의 소중한 경험이 산업계 전반에서 버려지고 있는 공정배열을 재활용하는 계기가 되어 국가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통뉴스 이서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