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무정차 방지 ‘승차벨’ 운영

30일부터 시범 운영 내년 3월 전체 노선 적용 스마트폰앱으로 버튼누르면 운전자에게 전송 한국교통안전공단 웹서비스취약점 발굴⋅보강

2020-11-25     교통뉴스 공희연 기자

앞으로 경기도에서는 시내버스 무정차로 겪는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정류소 무정차 통과를 예방하기 위한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를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 30일부터 시험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는 탑승객의 하차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장치인 ‘하차벨’과는 반대 개념이다. 정류소에 승객이 기다리고 있음을 해당 노선의 버스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는 방식이다.

정류소에 위치한 승객이 경기버스정보 스마트폰 앱을 통해 탑승희망 노선을 검색해 ‘승차벨’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운전석에 설치된 단말기에 승차벨(음성그래픽)이 울려 운전자에게 승객이 대기하고 있음을 알리는 식으로 운영된다.

서비스는 정보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승차하고자 하는 정류소를 중심으로 반경 30m이내에서만 작동하는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정보 전달 및 버스운전자 인지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탑승하고자 하는 정류소의 직전 정류소 도착 전에 승차벨을 신청한 경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승차벨 신청은 1회만 가능하며 다른 버스를 탑승하고자 하면 기존 승차벨 취소 후 재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경기버스정보 앱에 ‘무정차 신고’ 기능을 신설, 승차벨을 요청한 버스가 무정차 시 이 버튼을 누르면 발생시간과 발생정류소, 노선번호, 차량번호가 자동으로 수집되도록 했다.

이 밖에도 경기버스정보 앱의 인터페이스를 개선했다. 저시력자나 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고려해 글씨 등의 크기를 3단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간 길찾기, 버스 리뷰 등의 서비스도 넣었다.

도는 다음달까지 무정차가 집중 발생하는 시내버스 10개 노선을 대상으로 1차 시험 서비스를, 내년 2월까지 89개 노선을 대상으로 2차 시험 서비스를 시행해 보완·개선한 뒤 3월부터 시내버스 전체 노선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무정차 불편사항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적한 외곽 정류소나 이용자가 없는 야간시간에 보다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8일부터 29일까지 웹서비스 취약점 발굴보강을 위한 제2회 TS 보안 허점을 찾아라!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단은 정보보안을 위해 운영 중인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24시간 상시보안 관제센터를 운영하는 등 매년 취약점을 점검해 개선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해킹 기술 발전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 민간 보안 전문가(화이트 해커)를 통한 웹사이트 취약점 발굴 공모전을 연다.

참가 대상은 블랙해커에 의한 불법 해킹 방지를 위해 정보보호 민간단체인 한국정보보호협회, 한국정보보호학회, 한국융합보안학회 회원 중 회사 또는 대학에 소속된 팀으로 한정한다.

각 팀이 발굴한 보안취약점 유형에 따라 파급도와 난이도를 평가해 수상여부가 결정되며, 대상 1팀, 최우수 2팀, 우수상 4팀, 장려상 5팀 등 12팀에게 총 7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