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 ‘시설사용료 감면 거절’ 반박… 이미 특혜 제공 중

한일 관계 악화 등으로 항공업계 경색 경영 어려움 호소하며 LCC 청원 제출 사용료 08년 이후 동결… 사실상 감면

2019-12-15     교통뉴스 김홍비 기자
사진제공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11일 지방공항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국제선 노선의 다변화와 전세편 유치 여행사의 지원금 확대 그리고 저비용항공사(LCC)의 거점운항 기반 지원 등 지방공항 활성화에 관한 내용 등이 담겼다.

공항공사는 올해 러시아와 베트남, 몽골 등 9개국 32개 노선의 255개 전세편을 유치한 바 있다.

해당 전세편을 유치한 여행사에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약 150% 늘렸으며, 내년에도 이와 같은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을 100%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청년창업 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하는 등의 노력도 진행 중이다.

지난 13일 공사는 KAC공항서비스 등의 3개 자회사를 설립해 4146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100% 전환했다.

또한 항공지원센터에 청년창업 지원센터를 만들어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항공직종 관련 대규모 일자리 박람회를 통해 항공사와 취업 준비생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자처한다.

해당 센터에 입주한 리셋컴퍼니와 만나통신사 등 4개 업체가 매출 상승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어 전망 역시 긍정적이다.

하지만 한편 지난 13일에는 저가항공사의 지방공항 시설 사용료 감면 요청을 사실상 거절했다는 보도가 있기도 했다.

한일 관계 악화 여파로 어려운 경영 상황을 호소한 에어부산과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이스타 등 국내 5개 LCC의 시설 사용료 감면 청원서 완곡하게 거절했다는 것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이를 반박했다.

공항시설사용료

현재 공사는 항공사 재무부담 완화를 위해 신규취항 항공사에 대해 일정 기간동안 공항시설사용료 면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설활용률이 낮은 공항에 대해서는 50%, 소형항공사는 사용료 전액을 면제해주는 등 적자 보전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일본사태 등 항공업계 경영 환경을 고려해 2020년에도 감면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행 공항시설사용료는 인천공항이나 해외 공항에 대비에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며, 지난 2008년 이후 12년 간 동결 운영되고 있어 사실상 추가적인 감면 혜택이 제공 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갈리고 있어 한일관계 등 외부적 요인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 업계가 이를 어떻게 타파해 나갈 수 있을지 주목해볼 만 하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13일 ‘모·자회사 상생발전 선포식’을 개최하며 상생발전에 기틀을 마련하고 보다 질 높은 공항안전과 서비스 품질 제고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갈 것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