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 제트전환과정 항공훈련센터개관

2017-06-13     교통뉴스 김정훈 기자
국내기반 항공기 조종사 고등훈련과정
화물청사 모의비행장치 6대 규모 갖춰
 
 
한국공항공사는 13일, 항공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KAC 항공훈련센터’를 공식 개관하고, 오는 19일부터 LCC 등 국적항공사 조종인력의 필수과정인 제1차 ‘제트전환과정(조종사 교육의 중간단계인 고등훈련과정)’ 교육을 시작한다.
 
‘KAC 항공훈련센터’는 약 4,000㎡ 규모로 ‘제트전환과정’ 등 조종사 양성을 위한 제트훈련기, 모의비행장치(Full Flight Simulator) 6대를 설치(현재 5대 설치 완료/B737 등 운영)할 수 있는 시설, 강의실, 브리핑실을 갖추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항공기 조종사에게 필수적인 제트전환과정 등 교육‧훈련인프라가 부족해 해외 비행훈련원에서 높은 비용‧시간을 들여 자격증명을 취득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항공훈련센터의 개관으로 조종사 양성 ‘고등훈련과정’이 도입됨으로써 국내에서 우수 조종사를 양성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계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공사는 동 훈련센터 조종사 양성을 위해 지난 3월 제1차 훈련생 모집으로 선발된 교육생을 대상으로 오는 19일부터 6주간 첫 ‘제트훈련과정’ 교육을 시작하고, 올 연말까지 총 7차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조종사를 양성한다.
 
또한 아시아나항공과 제트전환과정 위탁계약을 체결(2017.6.12)해 ‘항공사 맞춤형 교육과정’도 잇따라 제공할 계획이다.
 
KAC 항공훈련센터는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항공조종인력의 국내 양성과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토대로 세계 최대 시뮬레이터 제작 및 항공인력양성 기업인 캐나다 CAE의 참여로 민‧관 협력에 의해 설립됐다.
 
항공훈련센터 개관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서훈택 항공정책실장과 에릭 월시 주한 캐나다 대사, CAE의 닉 레온티디스 사장 및 9개 국적항공사 사장단 등 국내외 관계자 130여명이 참석해 동북아 거점 글로벌 항공훈련센터로 발돋움하는 훈련센터의 개관을 축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