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맞아 운전 중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 길라잡이’ 앱 시범 서비스
상태바
추석맞아 운전 중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 길라잡이’ 앱 시범 서비스
  • carnews
  • 승인 2013.09.1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 운전 중 전방에 사고나 정체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빠른 길을 재탐색해주고 음성으로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는 새로운 네비게이션 앱(app)이 나왔다.

 

한국도로공사(사장직무대행 최봉환)는 추석을 앞두고 연말 정식 출시 예정인 네비게이션 형태의 스마트폰용 앱인 ‘고속도로 길라잡이’를 시범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 앱의 다른 네비게이션과 가장 차별화된 기능으로 ‘돌발 상황 자동알림’ 기능이 있다. 운전 중 전방 30km내에 사고, 휴게소 혼잡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스마트폰 화면에 ‘알림창’이 표시되고 음성으로 현장상황을 알려준다. 잠시 후 해당지역 CCTV 영상이 표출되어 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돌발 상황이나 지정체가 발생하면 앱이 자동으로 최적경로를 재탐색해준다.


또 다른 장점은 ‘음성인식’을 통한 목적지 선택만으로 별다른 조작 없이 고속도로 교통상황에 따른 최적경로를 자동으로 안내해 줘 운전 중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단, 앱을 실행하면 바로 음성으로 목적지 IC을 검색해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목적지만 입력하면 별도 화면 터치 없이 교통정보 제공부터 경로안내까지 자동으로 실행된다. 경로 안내 중에는 나들목, 분기점, 휴게소 위치뿐만 아니라 주행노선의 실시간 교통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부가기능으로는 ? 원하는 시간대 및 관심구간을 설정하면 해당시간대에 교통정보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교통정보 예약알림’ ? 출근시간대 교통방송을 사전 예약하면 알림 서비스를 통하여 교통캐스터 생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예약방송’ 등이 있다.

 

또한 추석기간(9.17~22)에는 서울↔ 5대도시간(대전, 부산, 광주, 목포, 강릉) 출발예정 4시간 전후의 예상소요시간을 제공해 주며, 정체예상지도도 시간대별로 조회 가능하다.(예상소요시간은 기존 고속도로 교통정보앱에서도 조회가능)

 

이 앱은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에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도로구간(국도 전체, 주요 시내도로)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고속도로 길라잡이’ 앱은 안드로이드폰의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고 아이폰은 ‘앱스토어’ 등록을 위한 심사가 진행 중이다. 한편, 이 앱은 지도용량(약 130MB) 관계로 와이파이(Wi-Fi) 환경에서만 내려 받을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