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터키 모듈공장 본격 가동'
상태바
현대모비스, '터키 모듈공장 본격 가동'
  • carnews
  • 승인 2013.09.0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www.mobis.co.kr)가 터키에 20만대 생산규모의 섀시, 운전석, 프론트(FEM) 등 3대 핵심모듈 생산 공장을 완공하고 최근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9일 밝혔다.

 

약 3천 3백만 불이(약 366억) 투자된 현대모비스 터키 모듈공장은 수도 이스탄불 지역과 120㎞ 떨어진 코라엘라주 이지밋市에 위치한 현대차(HAOS) 인근에 설립되었다.

 

현대모비스 터키 모듈공장은 약 3만 6천여m2(약 1만 1천평)의 부지 위에 바코드시스템?에코스시스템?품질보증시스템 등 품질보증을 위한 생산설비와 부품, 물류창고, 사무실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건평 약 1만 3천m2(약 4천평) 규모로 지어졌다.

 

이 공장에서는 현대차 현지 전략차종인 신형 i10과 i20 차종의 3대 핵심모듈을 생산해 약1.5㎞ 거리에 위치한 현대차 공장에 직서열 방식(JIS, Just In Sequence)으로 공급한다.

 

3대 핵심모듈은 서스펜션, 서브프레임 등 자동차의 뼈대를 구성하는 부품 100여 가지를 하나로 묶은 섀시모듈과 계기판, 오디오, 에어컨, 환기장치, 에어백 등 운전석 부근 약 130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운전석모듈, 그리고 자동차 앞 범퍼와 헤드램프, 냉각시스템 등 30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프런트 엔드 모듈(FEM) 등이다.

 

현대모비스가 터키에 진출하게 된 것은 터키가 아시아와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를 잇는 요충지이자 도요타, 포드,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각축장이며, 한-터 FTA를 계기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 모듈사업본부 조원장 부사장은 “현대모비스의 터키 진출은 유럽지역의 판매 증가와 유럽전략차종 생산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전략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글로벌 수준의 품질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2002년 중국을 시작으로 현대?기아차가 진출한 해외 전 지역에 동반 진출하고 있다. 그동안 유일하게 터키는 완성차가 먼저 진출한 뒤에 현대모비스가 진출한 지역인데, 이번 터키 진출로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가 진출한 전 지역에 동반 진출하게 되었다.

 

이처럼 국내는 물론 해외 지역에서도 모듈 생산 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현대모비스의 축척된 모듈생산 기술과 글로벌 수준의 품질 그리고 안정된 물류 공급 시스템을 통해 국내완성차의 해외 성공 비결인 ‘현지전략차종’ 확대와 생산 안정성에 확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터키 공장 전경1.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