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산림청, 자연자원 보전·관리를 위해 힘 모으기로
상태바
환경부-산림청, 자연자원 보전·관리를 위해 힘 모으기로
  • carnews
  • 승인 2013.08.2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정연만 차관과 산림청 신원섭 청장은 22일 대전 유성구의 한 식당에서 『제1차 환경부·산림청 협업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정례적 협의 채널을 통해 부처간 칸막이를 제거해 나가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와 산림청은 그간 자연환경 보호 및 산림 보전이라는 서로 밀접히 관련된 각 부처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각각 최선을 다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부처 간 정책 시너지 창출이 미비했으며, 때로는 유사한 업무 영역으로 인해 상호 갈등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는 환경부차관과 산림청장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양 부처간 협업행정위원회를 설치하여 주요 정책을 사전에 조율하여 부처 간 칸막이를 낮추고, 정책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이날 1차 협의회는 착수회의(Kick-off) 성격으로 양 부처 차관급 및 소관 국장·과장 들이 참석했다.

주요 협의 과제로 ① 생태축 훼손?단절지역 생태통로 설치, ② 보호(보전) 지역 지정?관리 협조, ③ 숲가꾸기 사업 환경피해 최소화 방안, ④ 국립공원 내 산림 공동협력사업, ⑤ 평창동계올림픽 훼손지 생태복원사업, ⑥ 야생동물 서식지 산림관리방안 등 6개 안건을 선정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협력분야를 추가 발굴하기로 합의했다.

협의 과제들의 논의를 위해 자연보전국장·산림보호국장을 중심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수시로 협의를 진행해 연말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또한, 협의 진행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활용키로 했다.

 정연만 차관과 신원섭 청장은 “환경부와 산림청은 양 부처의 정책 목표가 유사한 만큼 협의회 구축으로 얻어질 효과가 더욱 클 것”이라며 “국민을 중심에 둔 협업행정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