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비갱신형 알아보고 15세 치과보험 및 16세 치과보험 자세히 확인해보기
상태바
치과보험비갱신형 알아보고 15세 치과보험 및 16세 치과보험 자세히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3.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첫 번째도 소화 단계가 시작하는 곳이 치아다. 하지만 영구치가 난 뒤로 치아는 재생 불가능한 신체 기관이기 때문에 한 번 충치 등이 발생하게 되면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때마다 큰돈이 들어갈 수 있다. 이렇게 치료비 문제로 진료 시기를 늦추다 보면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치과보험에 가입해 여러 치료를 보장받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질 수 있다. 참고로 치과보험은 보철치료 혹은 보존치료 등에 들어가는 비용 등을 보장하는 보험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의무가 아닌 각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치과보험에서 말하는 보존 치료는 충치 등과 같은 문제 발생으로 치아 상태를 치료해야 할 경우 해당 치아를 그대로 보존한 채로 이루어지는 치료를 일컫는다. 그래서 보존치료에 속하는 여러 종류에는 크라운 치료나 충전 치료 등이 있다. 같은 치료라고 해도 사용하는 소재에 따라 치료 비용이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다. 아말감이나 글라스 아이오노머 등과 같은 충전 재료는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하는 급여 치료에 해당할 수 있으나 레진 등을 급여 치료에 속하지 못해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다. 보험사에서 어느 정도 보장해 줄 것인지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확인 가능할 수 있다.

레진은 수명이 약하기 때문에 이보다 평균 수명이 약한 강화 레진을 선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세라믹이나 금 등을 이용해 충전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물론 가격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그런데 치아 상태가 도저히 보존 불가능할 때는 보철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럴 때는 치아 기능을 대체할 수 있도록 틀니나 브리지, 임플란트 등의 치료를 하게 되는데 그 치료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치과보험 설계를 할 때는 본인이 예상했을 때 자주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 것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합당하다.

치아 상태 체크 여부에 따라 진단형 혹은 무진단형으로 가입 유형이 갈라질 수 있다. 진단형은 치아 상태를 미리 확인받은 다음 보험사에서 이를 토대로 가입 여부를 가입하는 유형을 말한다. 이렇게 가입한 것이기 때문에 면책기간, 즉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의무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기간 등이 없다. 또한 감액기간, 다시 말해 보험금 일부만이 지급되는 기간 등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뿐만 아니라 보장 가능한 횟수 역시 제한되는 요소가 아니므로 보장만 두고 본다면 진단형이 무진단형에 비해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무진단형은 가입 전 치아 상태 확인이 따로 없기 때문에 그 과정이 더욱더 간편한 측면이 있다. 또한 보험료에서도 진단형에 비해 더 저렴한 편이긴 하지만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따로 존재하는 상품이기 있거나 보장 가능한 치아 개수가 정해져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은 별도로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각자 장, 단점이 있으므로 어떤 점이 더 나을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판단이 필요할 수 있다. 보험료나 보장 내용에서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면밀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무진단형으로 가입할 때는 총 세 가지 질문에 모두 해당되지 않아야 한다. 1년 내 충치 혹은 치아우식증 때문에 치료 등을 받은 이력이 없어야 하고 5년 내 치주 질환 등으로 기존 치아를 상실했던 이력이 없어야 하며 이로 인한 관련 진단도 없어야 한다. 더불어 현재 틀니를 착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 부합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은 치과보험에서 고지 의무로 보고 있으므로 이를 어길 시 보험과 관련해 불리한 점을 적용받을 수 있음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치과보험 가입 시 해당 상품에서는 보장 불가능한 부분이 어떤 것이 있는지도 정확히 살펴야 한다.

예를 들면 사란이 치료나 미용 개선의 목적으로 받은 치열 교정 등을 대부분의 치과보험에서 보장 불가한 항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외에도 보험 가입 전 받은 보철치료를 원상 복구하는 치료 등에 대해서도 보장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관해 명확히 체크해 둘 것을 권장한다. 보험이라는 것이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할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장되지 않는 항목들에 대해서 간과하기 쉬울 수 있다. 각자 보험 정보를 확인하려면 인터넷을 통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접속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과보험비갱신형 상품 및 15세 치과보험, 16세 치과보험 등 나이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