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가입조건 알아보고 정기보험환급 및 정기보험중복 & 정기보험료 자세히 살펴보기
상태바
정기보험가입조건 알아보고 정기보험환급 및 정기보험중복 & 정기보험료 자세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보험은 사망보험으로써 가입자의 사망이 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만약 경제적으로 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입장이라면 이 보험의 필요성을 고려해 봐야 한다. 갑작스러운 부재로 인해 이후 금전적으로 수입이 당장 없어지면 남은 가족들이 여건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망보험이 아닌 다른 보험에서 사망 보험금을 받도록 특약을 추가하는 방법 또한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들은 지급 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다.

부부 모두 일을 하거나 한 사람만 일을 하고 남은 한 사람은 가정 내에서 육아와 생활을 도맡아 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망 보험금이 필요해질 수 있다. 집안 살림을 맡은 사람이 사망하게 되면 남은 가족들은 본인의 일과를 쪼개서라도 그 일을 이어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면 본업에 충실하지 못해 금전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정기보험가입조건, 정기보험환급, 정기보험중복, 정기보험료 등 정기보험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다.

사망 보험금의 한도를 설정할 때는 가족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점 없이 일정 기간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쪽으로 감안해야 한다. 또 가정 내에 성장하고 있는 나이가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 한 사람에 대한 양육비, 교육비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한 조사 결과에서는 아이가 출생 직후부터 대학 진학에 이르기까지 약 2억 원의 돈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한다. 적어도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들어가는 돈에 대해서는 사망 보험금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권해진다.

사망 직후 남은 가족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등을 습득하는데 대략 3년에서 5년 정도 걸릴 수 있다. 그래서 사망 보험금은 기존의 연 소득에서 약 세 배 이상 정도를 적정 한도로 볼 수 있다. 적어도 또 다른 수입원을 마련하기 전까지는 경제적으로 고충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차원이다. 

사망보험의 특성상 정기보험의 수익자는 본인이 될 수 없다.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더라도 정작 가입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일부는 가입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사망 시 주어지는 보험금을 수령할 목적으로 정기보험을 준비하기도 하지만 사망 이후 부동산 등의 상속 이후 매겨지는 세금을 낼 재원을 준비할 목적으로도 가입하는 케이스들이 종종 있다.

만약 정기보험 가입을 마음먹었지만 막상 보험료 납입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고민을 하는 중이라면 다음의 정보를 활용해 볼 것이 추천된다. 보험사에서는 가입자가 얼마나 건강한지 등을 기준으로 해 보험료를 줄여주기도 한다. 보험사에 따라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은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권해진다. 기준이 모두 똑같다고만 생각하고 알아보지 않으면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을 놓칠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오늘 알아본 사망보험, 즉 정기보험은 과거에는 가장들이 경제적으로 가정 내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가입하는 경우도 많았지만 앞서 살펴본 대로 부동산 상속세 등을 마련하기 위해 가입하는 경우도 생겨났다. 따라서 본인이 판단했을 때 사망보험이 필요한지 여부를 체크해보는 것이 우선이다. 

그 후 가입을 결심했다면 먼저 해야 할 일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 접속해 보는 것이다. 이곳에 접속해 볼 것이 추천되는 이유는 여러 보험사의 정기보험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양질의 정보를 많이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을 받으면서 부족한 부분까지 보충할 수 있어서 보험 가입할 때 적절한 정보 확인의 수단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