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생명간병보험 vs 롯데간병보험 및 교보생명간병인보험 & 메리츠 간병인지원보험 살펴보기
상태바
라이나생명간병보험 vs 롯데간병보험 및 교보생명간병인보험 & 메리츠 간병인지원보험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2.01.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를 판정받는 환자 중 대부분은 본인보다 가족들에 대한 걱정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현재에도 15분에 한 명 꼴로 치매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령화 시대에서 다양한 노인성 질환들 중에서도 가장 발병 확률이 높은 것이 바로 치매이다. 치매에 만약 걸리게 되면 어느 단계 이후부터는 타인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조차도 이어나갈 수 없을 정도로 의존적이게 된다. 그래서 치매에 걸리면 결국 간병인을 고용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그러나 간병인을 고용하는 비용 역시 만만치 않다.

최근 이런 문제를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치매 간병보험 가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치매의 종류는 크게 혈관성 치매와 알츠하이머 치매로 나눠볼 수 있다. 일부의 치매 간병보험 중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만을 보장하고 있어서 혈관성 치매에 걸린 환자는 보험에서 보장을 제한받기도 한다. 그래서 치매 간병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보장 내용을 꼭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가급적 모든 종류의 치매에 대해서 보장을 하되, 치매의 단계에 있어서도 경증 치매부터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피보험자에게 유리할 수 있다.

치매 간병보험 안에서도 라이나생명간병보험, 롯데간병보험, 교보생명간병인보험, 메리츠 간병인지원보험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보험 상품들이 있다. 치매 간병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어떤 점을 가장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치매는 그 증세의 단계에 따라서 경증부터 중증으로 나뉜다. 단계별로 치매 간병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 진단금이 얼마나 되는지 지급 비율과 금액을 살펴보는 것이 추천된다.

총 계약 금액의 비율을 적용해서 어느 정도의 퍼센트로 보장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중증 치매가 발병했을 때 상대적으로 더 적은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도 있다는 위험이 뒤따르게 된다. 그러나 치매의 단계별로 진단금이 정해져 있어서 이미 고정된 금액을 지급받게 된다면 보험금의 액수 자체는 더 높게 받을 수 있지만 월마다 내야 하는 납부 보험료 역시 함께 비싸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치매 간병보험을 가입할 때 생활비 보장 특약을 함께 구성해볼 수 있다. 생활비 보장 특약을 넣어서 보험 상품을 설계할 때에는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기간과 보증 지급이 가능한 기간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추천된다. 보장 기간과 보증 지급 기간이 길면 길수록 피보험자에게는 더 유리한 조건으로 보험 상품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보증 지급 기간이란 피보험자가 치매에 걸린 상태로 사망에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에 유가족들에게 지급하는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만약 보증 지급 기간이 3년이라면, 피보험자가 치매 간병보험에 가입하고 1년 이내에 사망하게 됐을 때 유가족들은 2년 안에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된다.

치매에 걸리면 간병인을 고용해서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간병인을 고용하지 않게 되더라도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치매 간병보험에 가입하기 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보통 65세 이상 75세 이하일 때 치매에 발병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오히려 80세 이상으로 완전히 고령의 나이로 넘어간다면 치매 발병 확률은 현저하게 낮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그러나 80세가 되기 전 피보험자가 사망을 할 수도 있으므로 책임 준비금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책임 준비금이란 피보험자가 간병인을 고용해서 간병자금 보험금을 지급받기도 전에 사망을 하게 됐을 때에 유가족들이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다. 따라서 다른 보험 상품에서 말하는 해지 환급금과 같은 내용으로는 보기가 힘들다.

점점 더 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있는 요즈음 치매 간병보험의 중요성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물론 치매 간병보험을 가입했을 때의 보험료는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울 수 있다. 고액의 보험료를 지불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를 더 낮추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무해지 환급형의 상품을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무해지 환급형으로 치매 간병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최대 30 퍼센트의 할인을 받아서 더 저렴하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