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일상배상책임보험 알아보고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및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보험 확인해보기
상태바
가족일상배상책임보험 알아보고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및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보험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는 한 번 발생해도 큰 규모의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히기도 하고 인명 피해 사고로까지도 이어지기 때문에 항상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점검 등을 실시하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조심해도 앞날에는 우리가 예측하지 못하는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화재보험 역시 함께 가입을 해 피해가 생겼을 때 빠르게 복구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화재보험 가입률이 높은 편은 아니다. 의무적인 가입이 아니고 꼭 필요하다는 인식이 낮은 편이어서 가족일상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또 보험 용어가 생소한 게 많아 번거롭고 어렵다 생각해 가입을 미루기도 하는데, 나중에 피해가 생기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준비해 가입하는 게 좋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정보를 찾아보면 좀 더 쉽게 보험 가입에 접근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주택이 대부분 밀집해 있어 자신의 집에 화재가 나면 이웃들의 피해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다. 화재의 원인 및 피해 규모에 따라서 피해 보상과 벌금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는데 이때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보험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아파트는 공동화재보험을 가입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화재보험을 따로 가입해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피해 규모에 따라 공동화재보험만으로는 보상 금액이 부족할 수 있다. 그래서 개인 화재보험 역시 따로 준비해 다양한 보장 구성을 통해 좀 더 든든하게 대비하는 게 좋다.

화재보험은 비례보상 또는 실손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어떤 보장을 받느냐에 따라 지급을 받는 보험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차이를 꼭 확인해야 한다. 비례보상은 건물 화재 시 비용 중에서 80% 이상 피해가 난 경우 가입 금액 한도 안에서 보장을 받는다. 실손보장은 화재 피해에 대해 가입 한도 내에서 전액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 둘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비례보상은 보험료가 저렴하긴 하지만 보험 금액이 부족할 수 있으니 자신의 조건과 예산을 따져보고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한다.

화재보험을 가입함으로써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재산 손해 보장 항목을 손꼽을 수 있다. 재산 손해에는 화재로 인해 불에 탄 직접적인 손해가 있다. 그리고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가전제품이 물에 젖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 부분도 보장이 된다. 피난 손해도 있다. 화재로 피난지로 옮겨서 생활하는 5일 동안 직접 손해나 소방 손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여기에 잔존물을 제거하는 비용, 청소 비용, 도난 사고 보장 등도 화재보험을 가입하면 대비가 가능하다.

화재보험은 특약을 통해 보장 구성을 좀 더 든든하게 준비할 수 있다. 화재보험의 세부적인 특약 사항을 살펴보면 화재로 벌금 확정 시 화재 벌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주택 건물의 화재 복구 비용도 보장을 받는다. 화재로 인해서 옆집에도 피해가 발생해 배상 책임을 져야 할 경우 특약을 통해 피해 배상 보장 역시 받을 수 있다.

화재 발생으로 인해 강도나 절도 피해가 생길 수도 있다. 만약 절도 피해를 보게 될 경우에도 도난 손해 특약을 가입하면 가입 한도 안에서 피해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 도난 보장 품목으로 보석, 그림, 귀중품, 살림살이 등이 포함된다. 또 대표적인 특약으로 가전제품 수리 비용 특약이 있다. 가전제품의 종류는 약관에 명시된 것들이 포함되는데 상품에 따라서 가전제품의 수에 차이가 있다. 요즘은 가정 내에서 다양한 가전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도움이 된다.

화재보험은 시중에 많은 상품들이 있는데 다이렉트로 보험에 가입할 때 비용을 더 아낄 수 있다. 설계사 없이 보험을 제대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확보해서 필요한 보장으로 설계를 준비해야 한다. 이때 시간도 아끼고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시중에 나와있는 상품별 가격 견적 비교까지 한꺼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그래서 보장 대비 합리적인 가격 조건으로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