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단독보험 알아보고 공무원실비보험 및 단체실비보험 & 단체보험실비중복 비교 확인해보기
상태바
실비단독보험 알아보고 공무원실비보험 및 단체실비보험 & 단체보험실비중복 비교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1.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대 수명의 증가와 의학 기술 발달로 인해 의료비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 미리 대비를 해 두지 않을 경우 갑작스럽게 큰 금액을 병원비로 지출하게 됐을 때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나라는 국민 건강보험 제도가 있어 의료비 부담이 적다고는 하지만, 비용 발생이 높은 항목인 비급여는 국민 건강보험으로는 보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개인의 건강보험 또한 함께 가입할 필요가 있다.

보험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많이 가입하는 보험이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은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도가 높다. 아주 가볍고 경미한 증상이라도 병원비가 발생하고 보장 기준에 충족이 된다면 보험금을 청구해서 일정 금액을 지급받기 때문이다. 그러니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해 실비단독보험, 공무원실비보험, 단체실비보험 등 다양한 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실비보험을 찾아 가입하길 바란다.

실비보험은 병원비 대부분을 돌려받는 상품이지만 자기부담금이 있어 100%를 다 돌려주는 것은 아니다. 2021년에 4세대 실비보험으로 한 차례 더 개정이 되면서 자기부담금 비율이 좀 더 높아졌다.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의 자기 부담금은 각각 20%와 30%다. 그리고 통원 공제 금액도 병원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 급여는 최소 1-2만 원이 공제되고, 비급여는 최소 3만 원이 공제가 된다.

실비보험은 갱신형 보험으로만 가입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표준화로 대부분의 보험 회사가 갱신형 보험으로만 가입할 수 있으며 갱신 기간은 1년이다. 1년마다 보험료가 갱신이 된다. 그리고 보장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는 5년마다 보험 재계약을 해야 한다. 이전 실비보험은 15년마다 재계약을 해야 했는데 개정 이후 5년 주기로 바뀌었으니 이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4세대 실비보험은 직전 1년 간 비급여 항목의 청구 금액에 따라 할증이 붙게 됐다. 대신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으면 그만큼 할인이 되기 때문에 병원을 자주 가지 않는 사람에게는 유리해졌다. 그리고 100만 원 미만까지는 할증이 붙지 않는다. 100만 원 이상부터 150만 원씩 구간별로 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100%, 200%, 300%로 보험 할증이 붙게 되니 알아둬야 한다. 

실비보험은 2년 동안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10%의 할인율을 적용하게 된다. 따로 신청할 필요는 없으며 자동 할인이 된 금액으로 매월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또 4세대 실비보험부터 비급여 차등에 따른 할인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다. 이는 2년간 무사고일 경우 비급여 특약의 보험료를 5% 내외로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다. 두 가지 제도가 중복 적용이 되기 때문에 모두 할인을 받으면 약 15% 내외로 할인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은 보험 회사들이 거의 비슷한 조건을 갖고 있다. 그래서 부지급률을 확인하는 게 보험 선택에 도움이 된다. 보험사의 부지급률을 봐야 하는 이유가 해당 지표를 보면 보험사가 얼마나 보험금 지급을 잘해주는 곳인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부지급률이 낮을수록 보험금 지급률이 높은 곳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그리고 요즘은 보험사 앱을 통해 간단하게 서류를 접수하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이 갖춰진 회사 인지도 확인하는 게 좋다. 최대한 보험금을 청구하는 절차가 간편하고, 보험금 지급이 빠른 곳으로 가입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실비보험을 저렴하게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이렉트로 보험을 추천한다. 보험을 가입하는 경로는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설계사에게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본인이 직접 보장 구성부터 하나, 하나 신경 써서 계약까지 진행하는 다이렉트 보험도 있다. 다이렉트 보험은 보험 회사의 사업비, 설계사 수수료 등이 제외되면서 그만큼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장점이 많다. 단, 가입 시에는 단체보험실비중복 가입 등 실비보험은 이중 보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막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전에 가입되어 있는 실비보험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실비보험은 보장이 어렵지 않고, 회사마다 보장 조건에 큰 차이가 없으니 어려움 없이 다이렉트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그전에 보험료 견적 비교까지 함께 해 본다면 선택은 더 수월해진다. 보험의 경우 동일한 조건이라고 모든 가격이 같지 않기 때문에, 회사별 가격 차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보험료 견적 비교를 하는 방법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면 편하다. 간단한 정보 기입만 해도 자신에게 맞는 보장 추천부터 회사별 가격 비교까지 한꺼번에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