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사랑니발치 알아보고 KB카드치아보험 및 BC카드치아보험 꼼꼼하게 확인해보기
상태바
치아보험사랑니발치 알아보고 KB카드치아보험 및 BC카드치아보험 꼼꼼하게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 보험은 치아 치료를 받으면서 발생한 치료비에서 일부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다. 최근 집계된 평균 치과 치료 비용에 따르면, 치아 한 개당 57만 원의 치료비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골드 크라운 치료는 평균 48만 원 정도가 나왔고, 최대 85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 복합 레진 충치 치료는 평균 10만 원이 필요하고, 최대 22만 원이 필요하다. 가장 비싸기로 유명한 임플란트는, 평균 193만 원에서 많게는 323만 원까지 들 수 있다.

이렇게 치과 치료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든다. 그래서 이가 아픈데도 불구하고 치료를 받지 않고 계속 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의 30%가 그런 치료비의 두려움에 시달릴 정도이면, 국민건강보험도 치과 치료에서만큼은 해결해 줄 수 없는 간극이 있음이 분명하다. 그래서 따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약 800만 명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약 5분의 1 정도 되는 숫자가 가입한 셈이다.

그만큼 치아 보험은 요즘 시대에 필수인 보험이다. 안 그래도 비싼 치과 치료비에서, 국민건강보험도 별로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이 비싼 치료비를 그대로 감당하지 않기 위해선 꼭 보험을 따로 들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에서 급여 부분에는 종합 구강 검진과, 정기 치과 검진 같은 꼭 필요한 건강 검진과, 아말감으로 때우는 충전 치료와 충치 치료, 그리고 발치와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는 것, 또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이 들어간다. 전체적으로, 예방이나 미용 목적이 아닌 꼭 필요할 때에 받는 치료들이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비급여 부분에는, 골드인이나 온레이, 크라운, 컴퍼짓 레진 등의 고가 재료로 때우는 충전 치료나 충치 치료가 들어가고, 임플란트나 틀니, 그리고 브릿지 같은 비싼 보철 치료 등이 들어간다. 그리고 교정과 미백 같은 미용 목적 치료와, 치료가 아닌 예방 목적의 스케일링 등이 속한다. 한 마디로, 꼭 필요하고 중요한 최소한의 치료만 보장해 주고, 나머지 꼭 필요하지 않은 예방이나 미용 목적의 치료들은 보장이 되지 않는다. 치아보험사랑니발치 역시 보장되지 않으므로 가입 시에는 약관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보존 치료를 한 번 알아보자. 보존 치료는 말 그대로 발치하지 않고 보존하여 치료한다는 의미인데, 충치나 다른 치아 증상에 의해서 치아가 마모되거나 손상된 경우, 그 자리에 다른 물질을 집어넣어 보존하는 방법으로 치료된다. 이 보존 치료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크라운 치료이고, 다른 하나는 충전 치료이다. 크라운 치료는 위에 왕관을 씌우듯이 재료를 덮어 씌우면서 치료하는 것이고, 충전 치료는 치아가 부식됐을 때 그 안을 채우면서 치료하는 것이다. 

충전 치료를 할 때 쓰이는 재료는 여러 가지이다. 첫 번째로 구리, 주석, 은 등을 섞어서 만든 아말감이 있다. 이 아말감은 값이 저렴한 편이어서 국민건강보험에서 급여로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는 글라스 아이오노머이다. 이 재료도 값이 저렴해서 아말감과 같이 급여로 지급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레진으로 채우는 레진 필링이 있다. 그리고 인레이와 온레이가 있는데, 이 둘은 간접적으로 충전 치료를 하는 방법이다.

인레이와 온레이, 그리고 크라운을 서로 비교해 보자면, 얼마나 부식됐는지에 따라서 다르다. 인레이는 안쪽이 부식됐을 때 그 부분만 채우는 치료이고, 온레이는 치아 위쪽을 다 벗겨내고 씌우는 치료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크라운 치료는 치아 둘레까지 모두 벗겨내고 왕관처럼 씌우는 치료이다. 더 많이 부식될수록 치아 치료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이렇게 씌우거나 때우는 재료에서 국민건강보험에서 급여를 해 주는 재료는, 아말감과 글라스 아이오노머이다. 나머지 레진, 강화 레진, 금, 세라믹 등의 비싼 재료들은 비급여 항목이다. 아말감은 금액이 1, 2만 원대이고, 견고하고 오래 쓸 수 있지만, 수은이 들어가서 유럽에서는 쓰지 않는 재료이다. 그리고 글라스 아이오노머는,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만 원대이다. 치아 색으로 마감되고 접착 실패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금이나 세라믹 같은 경우가 훨씬 오래가고 견고하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한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 보험에 가입해서 보장을 받는 것이 좋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면 KB카드치아보험, BC카드치아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쉽고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다. 비교사이트에서 자신에게 맞는 치아 보험을 찾아 든든한 보장을 챙겨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