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이란 개념 확인과 경영인정기보험 및 경찰종신보험 & 종신보험정기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상태바
정기보험이란 개념 확인과 경영인정기보험 및 경찰종신보험 & 종신보험정기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다, 라는 말이 있다. 위기상황에서 살아온 인생이 빠르게 스쳐 지나가는 것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하는 말로, 지금 생을 마감할 것 같다는 예감이 올 때 좋았던 일들보다는 후회되는 일들, 시간을 되돌려 바로 잡고 싶은 일들을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마등처럼 지나가는 일들이 가능한 행복한 기억들로 가득 차게 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사망보험을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남겨진 가족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을 주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사망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이 보험금 지급 조건이 되는 상품이라 보험금을 수령하는 건 일반적으로 유가족이다. 지급조건에 따라 보험금이 지급되는 시기는 예측할 수 없으며 장기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납입기간을 조정하고 가능한 저렴한 보험료로도 만족스러운 보장을 설계하기 위해서 사망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보통 사망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은 피보험자가 생계유지 활동을 책임지는 역할을 가정 내에서 하던 중 사망했을 때, 유가족들이 경제적 위기에 빠질 것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최근에는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거나 보장성보험의 소득공제혜택을 받기 위한 세테크로써의 활용을 위해 가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정기보험보다는 평생보장을 조건으로 하는 종신보험이 그러한 목적으로 가입하는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많은데, 정기보험이란 보장기간을 설정하고 가입하는 상품이기에 비상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의 영향이 더 큰 것이다. 

종신보험정기보험을 설계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입금액 설정이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가능한 더 많이, 넉넉하게 가입하는 것이 좋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최소한의 생활비와 교육비, 양육비를 계산하여 가입한다. 특히 자녀가 아직 어리고 피보험자 혼자 경제활동을 하는 가정이라면 남은 양육자가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기간을 위해 3년 동안 활용할 수 있는 금액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계산이 어렵다면 피보험자의 연봉 3년 치를 계산해 가입하는 것도 간편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종신보험과 같이 피보험자의 사망만이 계약의 종료를 의미하는 상품은 전기납으로 납입기간을 설정할 시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가능한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시기에 납입을 마칠 수 있도록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정기보험도 마찬가지로 피보험자가 요절했을 때 유가족의 생활이 빈곤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사회 활동기에 납부를 마치는 것이 유리하다. 

다만 사망보험, 특히 종신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큰 상품이기 때문에 납부기간 중 해지해야 하는 상황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지불한 보험료를 환급받지 못하고 보험금도 수령하지 못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감액완납 제도를 운영하면서 해지 대신 보장금액을 감액하여 보험료 완납 처리를 진행하도록 하여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게 돕는다. 

뿐만 아니라 종신보험을 가입한 상태라고 해도 시간이 지나 가입 시 목적으로 했던 피보험자의 사망이 우려되지 않는 상황으로 변동이 생긴다면 일정 나이에 도달했을 때 보험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지해 연금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약도 일부 상품에서는 구성 가능하다. 사망보험은 계약기간이 긴 만큼 충분히 가입 목적의 변동이 생길 수 있으며 그럴 때 활용하여 보험금을 연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사망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정기보험 가입 시 활용할 수 있는 할인 특약과 서비스를 확인하고 조건을 충족시켜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정기종신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는 경영인정기보험, 경찰종신보험 등 다양한 사망보험상품을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어떤 보험사에서 이러한 특약들을 활용해 보다 안정적인 보험 가입 유지를 위한 제도를 마련했는지 비교할 수 있다. 더불어 상담서비스를 이용하며 약관에서 어려운 내용을 점검하고 꼼꼼한 설계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