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화재다이렉트운전자보험 vs 흥국화재 운전자보험 및 롯데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분석해보기
상태바
동부화재다이렉트운전자보험 vs 흥국화재 운전자보험 및 롯데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상황은 힘들다고 울부짖는데 자동차 판매량을 보면 그렇지만도 않은 것이 사실이다. 중고차 수요와 더불어 자동차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수요에 맞게 관련된 산업도 같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남자들의 비싼 장난감이라고 여겨졌던 시절은 지나고 현재는 많은 여성들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지만 관련된 보험에 대한 이야기는 그보다 적은 것이 사실이다. 

자동차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보험이 자동차보험이지만 자동차보험만큼 사람들에게 중요한 보험이 운전자보험인데, 운전자보험이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지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따져보지 않고 가입하지 않으면 무의미한 보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자신이 가입하려는 보험에 대해서 잘 확인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이란 이름만 들었을 때에는 운전자만 가입할 수 있고 운전자를 위한 보험이라고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기본적인 베이스는 상해보험으로서 운전을 하지 않는 사람도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어린이보험이라고 해서 어린이만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만 30세의 이하의 어른도 가입할 수 있듯이 운전자보험도 운전을 하지 않거나 나이가 적거나 많아도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두 가지 이유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이유는 운전자보험의 특성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의 특성이란 운전자보험에서만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이 있기 때문인데, 3가지 특약을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특약으로 많은 전문가가 설명한다.

첫 번째 특약은 변호사 선임비용으로서 변호사를 선임할 때 필요한 담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운전자보험에 변호사 선임비용의 특약이 구성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그 이유는 자동차사고 때문인데,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자동차사고가 발생한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사고가 자동차사고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사고와 관련하여 소송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변호사 선임비용은 운전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특약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두 번째 특약은 형사합의금으로서 말 그대로 상대방과 합의를 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보장이다. 그런데 앞에 '형사'라는 단어가 붙었으므로 형사와 관련된 합의금으로 보장받는 것을 뜻함을 짐작할 수 있다. 위에서 말했지만 자동차사고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았지만 사람을 크게 다치게 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합의금은 반드시 필요한데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하여 1억 원에 달하는 합의금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형사 합의금을 준비해주는 것이 운전자를 위해서 반드시 구성해야 하는 두 번째 특약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벌금 특약으로서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남들이 보지 않을 때 신호를 위반하거나 중앙선을 침범하는 등 다양한 위반을 하게 되는 순간이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한다면 12대 중과실 위반으로서 그 책임은 운전자가 물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사고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벌금을 평소에 준비하고 다니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에 이러한 특약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말한 3가지 특약의 가장 큰 특징은 형사적인 책임에 대해서 보장한다는 것인데, 많은 사람이 오해하는 것이 자동차보험이 형사적인 책임에 대해서 보장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동차보험은 민사적인 책임에 대해서만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자동차보험의 불확실성 때문에 이러한 준비가 필요한 것인데 월 보험료도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운전자가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물론 자동차보험에서도 이러한 특약을 선택할 수 있지만 제대로 보장받기 위해서는 운전자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더 효율적이고 다양한 상해담보도 선택할 수 있기때문에 훨씬 합리적인 상품일 수 있다. 동부화재다이렉트운전자보험, 흥국화재 운전자보험, 롯데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등 다양한 운전자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 시에는 최대한 많은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