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 보철치료 & 치아교정의료보험 장점 확인 및 치아보험 만기가입 꼼꼼히 살펴보기
상태바
치아보험 보철치료 & 치아교정의료보험 장점 확인 및 치아보험 만기가입 꼼꼼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면서 한 번쯤은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게 된다. 치아가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기 마련이다. 물론 관리를 열심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만약을 위해 치아보험을 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치과에서 발생하는 의료비에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 많기 때문에 본인부담률이 약 84%로 상당한 편이다. 그래서 별도로 준비한 보험이 없다면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치료를 포기해야 할 수 있다. 

실제로 전체 환자 중 약 33%는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치과에서 발생하는 비급여 의료비는 실비보험으로도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치아교정의료보험의 경우 미용목적일 경우 불가능하며, 치아보험에서도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다양한 치아보험의 약관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품마다 보장내용, 보험료, 한도 등이 다르므로 가입 전 꼼꼼하게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보험의 상품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뉜다. 선택에 따라 보장내용이 다르므로, 두 상품의 차이를 정확히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형과 무진단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입 전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여부이다. 진단형의 경우에는 치과 검진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검진을 받는다고 해도 치아 상태가 좋지 않다면 가입이 제한된다. 가입 과정이 다소 어렵고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 대신 가입하기만 하면 아무런 제한 없이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무진단형은 따로 검진을 받지 않아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도 물론 가입이 가능하다. 치아 상태에 자신이 없는 편이라면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대신 보장받을 때 여러 제한이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검진 없이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여 자신의 치아상태를 속이고 가입한 후 바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을 막기 위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두고 있다. 면책기간에는 보장을 전혀 받을 수 없으며, 감액기간에는 보장금액의 50% 차감된 금액만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연간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의 횟수 제한이 있다. 그리고 상해로 인해 발생한 치아 손상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는다. 이러한 제한이 있지만, 보험료가 진단형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은 낮은 편이다. 따라서 현재 치아상태가 양호하고 폭넓은 보장을 받고 싶다면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고, 현재 치아상태가 좋지 않고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을 원한다면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치아보험에서 보장하는 내용은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나눠 살펴봐야 한다.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보존치료는 충치가 발생했을 때 흔히 받는 치료를 말한다. 자연 치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손상된 부분만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온레이, 인레이, 크라운 등이 있다. 그리고 보철치료는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 등을 말하는 단어이다. 이는 보존치료와 달리 자연 치아를 제거한 후 인공치아를 넣어 마무리하는 방식의 치료이다.

보통 치아의 손상 정도가 심각하거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보철치료를 받게 된다. 만약 무진단형으로 가입한다면 이러한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를 받을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으므로, 약관을 통해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상품에 따라 보장하는 횟수가 다르기 때문이다. 보통 젊은 층은 충치 등을 치료하면서 보존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고, 고령층은 틀니나 임플란트 등으로 치아보험 보철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를 참고하고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치아보험 만기가입이나 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좋다. 자신에게 적절한 상품을 찾는 것이 수월하고, 어려운 점은 상담원에게 직접 문의를 해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험은 일단 가입하면 최소 몇 년은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입 시 신중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하나씩 천천히 설계하여 든든한 치아보험 마련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