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치아보험 & 충치치료치아보험 체크 및 치과보험가입조건 무엇일까?
상태바
신경치료치아보험 & 충치치료치아보험 체크 및 치과보험가입조건 무엇일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 보험 급여 항목에 따라 치과치료 또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치과 치료의 경우 국민건강 보험으로 보장되는 것이 극히 한정적이다. 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의 레진치료,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임플란트 치료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한 가지 사실은 치과치료가 필요한 대다수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급여 치료는 몇 가지 없다는 것이다. 물론 급여항목에 충치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보존치료 중 아말감과 글라스 아이오노머를 이용한 치료가 포함되지만, 이 두 가지는 깊은 충치나 앞니 등에는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범위가 매우 좁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이 치아보험을 찾고 있다. 치아보험은 치아만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이 아닌, 구강 관련한 여러 가지 치료들을 보장해 준다. 예를 들어 치은염과 같은 치주치료나 일부 상품에서 보장 가능한 상해 치료가 있다. 당연히 치과 치료이지만 보장이 가능하지 않은 항목들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사랑니 치료가 있으며 직접 치료에 해당하지 않는 치료들과 꼭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미용목적으로 치과치료를 하는 경우이다. 이 외에도 청약일을 기준으로 최근 5년 내에 치주질환과 충치 등으로 치료받은 전적이 있다면 보험금 지급이 까다로울 가능성이 높다. 신경치료치아보험, 충치치료치아보험 등 치료 형태에 따른 치아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통해 간편히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치아보험을 가입하기에 앞서 본인이 갱신형 상품에 가입할 것인지, 혹은 비갱신형 상품에 가입할 것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사실 이 두 가지는 서로 반대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비교가 쉬울 수 있다. 먼저 갱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갱신형 상품은 보험 가입 초반에 납입하는 보험료가 굉장히 낮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갱신을 거듭할수록 보험료를 다시 산정하게 되므로 보험료가 변동되며, 이는 피보험자의 연령 지수 및 질병 발생 이력 등을 통해 재산정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다분하다. 그래서 가입자의 나이가 많아 만기까지 갱신의 횟수가 적다고 생각된다면 갱신형 가입으로 낮은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다. 

반대로 만기가 될 때까지 보험료가 절대 변하지 않는 비갱신형 상품은 추후 높아질 보험료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고, 납입할 보험료를 관리하는 것에도 용이하다. 다만 처음에 사람들이 비갱신형을 고민하는 이유 중 한 가지는 초기 보험료가 갱신형보다 비싸다는 점이다. 하지만 앞의 내용처럼 보험료는 변동이 없으므로 추후에는 갱신형 상품보다 납입하는 보험료는 낮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계약을 장기로 체결하고 싶을 때 유리할 수 있으며 만일 가입자의 나이가 낮을 때는 비갱신형 가입으로 미래 시점까지 안정적 보험 유지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비갱신형을 택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지만 판단은 개인의 몫이다.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는 진단형과 무진단형을 가입 전 미리 알아보고 결정해 두어야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진단형은 진단을 하고 보험을 가입하는 방식, 무진단형은 진단 없이 가입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무진단형 가입 심사가 덜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 보장 개수 등에 한계가 존재한다. 진단형 가입보다는 보험료 면에서 싼 편으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진단형은 이것의 정 반대인데, 가입 기준이 다소 높고 보험료도 높은 편이다. 단, 보장에 대해 한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도 없다. 

만약 치아 보험료가 부담되어 조금이라도 보험료를 덜고 싶다면 다이렉트 가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이렉트 치아보험은 설계사를 대면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가입 방식이 기존 방식과는 사뭇 다르지만 설계사의 개입이 전혀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춰질 수 있는 것이다. 다이렉트 가입은 해당 보험사와 온라인 환경에서 직접적인 계약이 진행된다. 이러한 다이렉트 가입 또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어려운 내용이 있다면 상담원을 통하여 해결해 볼 수도 있다. 가입 시에는 상품별 치과보험가입조건을 잘 확인한 뒤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