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 종신보험 vs 동부생명 종신보험 비교 및 종신보험 비과세 자세히 알아보기
상태바
푸르덴셜 종신보험 vs 동부생명 종신보험 비교 및 종신보험 비과세 자세히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과 맞닥뜨리게 되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그것이 어떠한 일이나 질병 등으로 인한 문제라면 더욱더 크게 와닿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서 가족 구성원 중 누군가가 크게 아프거나 이것으로 갑자기 세상을 떠나면 여러 가지로 해결해야 할 일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경제적인 문제를 빼놓을 수 없는데, 정기보험 또는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이러한 상황에 어느 정도 대비할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뒤에 가입대상이 세상을 떠나면 해당 시점에 남은 가족이 보장을 받게 되는 보험이다. 즉, 이는 가입자가 아닌 가입자의 가족이 보장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종신정기보험은 비슷하면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어떤 상품을 선택하든 가입 전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는 푸르덴셜 종신보험, 동부생명 종신보험 등 다양한 종신정기보험 상품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특히 종신보험으로 가입할 때는 자칫하면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으니 보험료 절약을 위해서 더 신중하게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보험금은 보장 대상이 가족인 만큼 다른 가족 또는 어린 자녀를 기준으로 해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자녀가 성인이 되어 경제적으로 독립하기까지 드는 교육비나 기타 생활비 등에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이 아닌 가사를 전담하던 배우자가 새롭게 일을 시작하게 되면 그전에 준비해야 할 단계가 많아서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취업을 위한 준비 과정에는 고정 소득이 없어서 해당 시기를 위한 부분도 확실하게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을 모두 고려했을 때 적합한 보험금 한도는 일반적으로 연소득의 약 3배 정도이다. 가족 구성원의 수, 어린 자녀의 유무 또는 기타 상황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한도에 부족함이 없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5배까지 넉넉하게 준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생각해 보고 한도를 결정해야 한다. 그런데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의 작고 시점이 곧 보험의 만기를 의미하므로 평생 보장되는 상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만큼 보험료도 높아지는데, 이러한 부분에 부담이 크다면 정기보험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는 달리 보장 만기 시점을 미리 정해두는 방식이라서 상대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적다. 또한 기간을 설정하는 방식인 만큼 자녀 또는 다른 가족을 고려하여 해당 기간을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만약 만기를 80세로 정했다면 이후 보험금을 상속재산으로 남길 수 있고, 이를 상속하는 대상이 부동산 세금 절세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정기보험은 몇 가지 특약을 추가하여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데, 이때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은 다양하다. 비흡연자 할인, 건강체 할인, 선지급 서비스, 사후정리 특약부터 장애인 전용 보험전환, 양육 자급 서비스 특약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그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이는 보험 상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해서 가입하면 보험료를 조금 더 합리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종신보험의 경우 연금전환제도를 활용하면 일정 나이가 되었을 때 보험의 일부나 전부를 해지한 뒤에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관련 특약을 제공받게 된다. 단, 이는 일반적인 연금보험과 비교하면 보험금이 낮은 수준이라는 것을 참고해 두는 것이 좋다. 따라서 이러한 연금전환 제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해 두고 선택해야 한다. 보험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서 가입하는 것인데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신정기보험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서 가입하더라도 먼저 해당 보험에 관해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먼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잘 살펴보고 종신보험 비과세 등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가족의 미래를 위해 가입하는 종신정기보험을 통해 필요한 보장을 설계하고 한도를 설정하면 이러한 보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물론 무조건 유명한 보험사나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보장이 아니라 가입자의 가족이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서 설계해 보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