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 실비보험 vs db손해보험 실비보험 비교 및 실비보험 의료비 얼마일까?
상태바
kb손해보험 실비보험 vs db손해보험 실비보험 비교 및 실비보험 의료비 얼마일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상당한 의료비를 보장받는다. 그래서 다른 국가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고 병원에 갈 수 있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만으로 모든 질병의 범위를 아우를 수 없을 뿐 아니라 예상치도 못한 큰 지출이 생겨 재정적으로 부담이 될 수도 있다. 그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며, 보험의 필요성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보험 중에 제2의 국민건강 보험이라고 불리는 만큼 국민의 절반 이상이 이미 가입하여 보장받고 있는 보험이 있다. 그 보험은 바로 실비보험으로, 실제 병원비로 지출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장성 보험상품이다. 실비보험을 통해서 급여항목은 물론 비급여 항목까지 실비보험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을 다루는 여러 개의 보험사가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실비보험은 2021년 7월에 개정되어 4세대 상품이 출시되었다. 개정되면서 변경된 보험료부터 보장 범위까지 충분하게 파악하고 가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으로 실비보험은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치료비를 보장해준다. 실비보험의 자부담 비율은 약 20~30%로 책정되어 있으며 이는 보장받는 항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실비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갱신형 상품만 있다. 실비보험의 경우 1년을 주기로 보험료가 인상된다. 인상률은 가입자 연령, 물가 상승률, 가입 특약의 손해율 등을 기준으로 매년 변경되며 재가입 주기는 5년이다. 재가입 주기마다 보장 범위나 가입 금액 등 보험의 세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실비보험은 가입 나이가 정해져 있으며 질병이 있다면 가입 거부를 당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일찍부터 실비보험 가입을 알아본다.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어도 가입이 가능한 실손보험 상품이 있지만, 일반 실손보험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높거나 보장 기준이 불리할 수 있으니 가입할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시기를 앞 당겨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비보험이 4세대로 변경되면서 보장 범위 또한 달라졌다. 가장 두드러지는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불임 관련 질환, 선천성 뇌질환, 피부질환 등 의사로부터 진단을 받고 치료를 목적으로 병원비를 지불한 경우에 보장받을 수 있다. 반면 비급여 항목 중에 다소 보장 정도가 축소된 항목이 있다. 도수치료, 영양제, 비타민과 같은 비급여 항목이 그에 해당된다. 도수치료나 영양제 주사 같은 비급여 항목의 보장 지급액이 전체 보장액 중에 65%를 차지하는데, 과잉의료이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보장 기준이 엄격해졌다. 또한, 4세대 실비보험은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반드시 가입해야만 모든 항목을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의 보험료는 더 낮아져서 한 달에 약 12,000원의 보험료로 유지가 가능하다. 하지만 잦은 병원비 청구는 갱신 시 보험료 인상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만약 보험을 가입하고 2년 동안 보험금을 청구한 기록이 없다면 무사고 할인제도를 통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2년 후 그다음 해에도 보험금 수령 기록이 없다면 약 15%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할인 금액은 월마다 최대 1,800원 정도이다. 실비보험은 보험금 청구 절차가 이전보다 상당히 간소화되었다. 100만 원 이하의 비용이라면 각 보험사의 어플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필요서류인 진료비 영수증, 약제비 영수증 등을 제출한 이후 어플을 통해 실시간 진행 현황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일 내로 보험금 수령이 가능하다. 

요즘은 직접 대면해 보험 가입 진행을 하기보다 온라인을 통해 직접 가입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수수료를 절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실비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표준화된 보장 범위를 가지고 있어 보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비교적 덜 까다로울 수 있다. 하지만 보험사마다 보험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입 전 kb손해보험 실비보험, db손해보험 실비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가입 조건을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가 간편해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