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들어야하나 고민되면 현대해상 간병비보험 & 삼성화재 간병비 보험 비교 추천 받아보기
상태바
치매보험들어야하나 고민되면 현대해상 간병비보험 & 삼성화재 간병비 보험 비교 추천 받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은 이미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었다. '간병 파산'이라는 말도 이제 흔하게 들려온다. 가족 중에 누군가 한 명이 아파서 간병을 하게 된다면, 여기에 수술비와 간병비를 쏟아붓다가 나머지 가족들이 파산에 이르게 된다는 말이다. 근래에 생겨났지만 빠르게 번져나가고 있다. 이전 시대의 간병은 가족들의 몫이었다. 그렇지만 핵가족화가 이미 이뤄진 현대에 와서는 부모가 아프거나 치매 같은 노인성 질환에 걸리면 가족들이 돌아가면서 돌봐주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매보험들어야하나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높아지는 간병비와 노후 걱정에 대한 부담으로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하는 사람 역시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중앙치매센터의 65세 이상 노인 기준 치매 환자 수치 자료를 살펴보면 앞으로도 2020년부터 2024년 안으로 치매 환자 수가 80만 명에서 9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치매보험 가입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과거에는 암과 같은 중증 질병에 대한 치료비가 가장 큰 일반 가정의 걱정거리였다. 그래서 관련된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사람이 많았다. 현대에 와서는 이런 질병의 치료비뿐만 아니라 간병비가 더 큰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다. 특히 노인성 질환과 같은, 완치하기가 힘들고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간병을 받아야 하는 상황을 생각한다면 더욱 그렇다.

이전에는 보험 상품에서도 간병비에 대한 사항은 특약으로써만 존재했다. 그렇지만 지금은 간병비 일당을 실비로도 지급받을 수 있거나, 간병인 자체를 보험사에서 연결해 주는 형태의 보험 상품이 다각화되고 있다. 간병비 자체를 보험의 보장 상품으로 내세우는 상품들이 보험사에서 출시되고 있는 것이다.

보통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하더라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보험금 지급 면책 기간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제대로 준비해서 치매간병보험을 미리 가입해둔다면, 앞으로 늘어나기만 할 간병비 부담을 대폭적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180일에서 1년 동안 간병비 전액을 지원받거나 간병인을 제공받는 형태로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한다면 월 수만 원의 보험료를 내는 것으로 수천만 원 이상의 간병비 혜택을 받는 셈이다.

물론,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할 때에도 어떤 질환으로 인한 것인지에 대해서 보험료 지급 조건 등이 달라지므로 이를 잘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이라면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제도인 장기요양보험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장기요양보험에는 집으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가 찾아오는 방문 요양 서비스와 밤과 낮 시간대에 부모님을 잠시 다른 장소에 위탁할 수 있는 주야간 보호소, 장기간 부모님을 요양원에 위탁할 수 있는 세 가지 서비스가 있다.

치매간병보험이란 치매 및 중풍, 골절 등 노년기에 발생하기 쉬운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이 어려워진 어르신들에게 간병자금과 치료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한다. 주로 경증 치매부터 중증 치매까지, 치매 환자를 보장해주지만 특약 가입 시 다양한 노인성 질환이나 기타 생활 질환으로 인한 보장까지도 가능하다. 치매 진단 시에는 해당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CDR 척도로 치매의 정도를 나누는데, CDR 점수가 1점이라면 경증 치매, 2점이라면 중증도 치매, 3점 이상이라면 중증 치매로 볼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경증 치매까지 보장되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노인성 질환인 치매 진단금부터 특약을 통해서 간병인 지원이나 방문 도우미, 요양원 입원 등에 따르는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간병보험은 비교적 최근에 확대되고 있는 보험 상품이니 만큼, 보험사별로 보험료와 보장 내용, 가입 연령이 상이할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의 보험료를 비교해 보고 필요한 보장 내용을 골라서 가입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서 현대해상 간병비보험, 삼성화재 간병비 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치매간병보험 상품을 알아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보험 상품에 따라서 동일한 보장에도 보험료 차이가 크거나 보장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고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문 상담원에도 문의를 해서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준비한다면 보다 신중하게 가입하여 필요한 만큼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