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면책기간 체크 및 kb손해보험 치아보험 vs db손해보험 치아보험 비교하고 알아보자
상태바
치과보험 면책기간 체크 및 kb손해보험 치아보험 vs db손해보험 치아보험 비교하고 알아보자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치과 비용은 자기부담금이 높아서 경제적 부담이 높은 편이다. 자기부담금이 약 84%로 다른 의료비의 약 2배에 해당한다. 그래서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가 약 33%에 해당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싼 치료비에 대비하기 위해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물론 치아관리를 잘해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사람이라면 평생 동안 치과를 한 번도 가지 않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러므로 만약을 위해 치아보험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치과 비용이 비싼 이유는 의료비 항목에 비급여 항목이 많아서다. 특히 치과에서 발생하는 비급여 항목은 실비보험으로도 해결할 수 없어, 치아보험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면 치아보험의 자세한 보장내용을 알아볼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치아보험은 상품에 따라 보장 구성이 달라지고,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달라지므로 꼼꼼하게 비교해야 한다.

치아보험 가입 시는 갱신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가입유형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일정기간마다 갱신을 하면서 보장과 보험료가 변동되는 유형이고 후자는 가입할 때 정한 보장과 보험료 그대로 만기까지 유지되는 유형이다. 갱신형으로 가입하는 경우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갱신 시마다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보장기간이 길어질수록 부담이 커지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보장기간을 짧게 설정하거나 가입자의 연령이 높은 경우에 적합하다.

반면, 비갱신형은 가입할 때 보험료가 갱신형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초기 보험료 그대로 만기까지 유지되어 더 이상 오르지 않아 안정적으로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보장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리하다. 만약 가입자의 연령이 낮거나 장기간 보장을 유지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이와 더불어 진단형과 무진단형 상품 중 선택해야 하는데, 가입 시 치과에서 진단을 받아야 하는지 여부에 따라 나뉜다. 

진단형은 치과에서 진단을 받은 후 결과가 나오면 그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한다. 치아가 건강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 가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치과보험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 없이 바로 보장받을 수 있다. 다만, 가입하는 과정이 다소 까다롭고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반면, 무진단형은 진단을 받지 않아도 가입할 수 있다. 그래서 진단형에 비해 훨씬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료도 저렴하여 선호하는 가입자가 많다.

다만,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진단을 받지 않고 가입하여 보험사가 가입자의 현재 치아상태에 대해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정 기간이 지나야 보장이 개시되며, 감액기간까지 마쳐야 100%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무진단형 가입 시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최대한 빨리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아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항목도 있으니,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우선 치료가 목적이 아니고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치열교정은 보장 범위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치아보험만으로는 사랑니 치료도 불가능하다. 그리고 이미 임플란트 등의 보철치료를 받은 부분에 복구 치료는 보장받을 수 없다. 그리고 모든 상품이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5년 동안 충치 또는 치주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치아는 보장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부분은 해당 상품의 약관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 가입 시 설계사를 거쳐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설계 수수료가 추가되어 보험료가 비싸진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직접 설계하는 것이 유리하다. kb손해보험 치아보험, db손해보험 치아보험 등 여러 회사의 상품을 자세히 비교해볼 수 있고,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설계하기도 쉽다. 뿐만 아니라 보험료 견적을 받아서 여러 상품의 보험료를 비교하여 합리적으로 보험을 마련할 수 있다. 그러므로 비교사이트를 통해 직접 치아보험을 설계하여 든든한 보장을 받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