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사고보험할증 체크 및 넥쏘 보험료 & GV80보험료 얼마인지 확인해보자
상태바
자동차사고보험할증 체크 및 넥쏘 보험료 & GV80보험료 얼마인지 확인해보자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차를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들은 필수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법으로 의무 가입하도록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면 미 가입 기간에 따라 책정된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꼭 가입해야 한다. 그래서 많은 운전자들이 과태료를 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약관 내용도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아무 상품에나 가입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상품에 따라 보장하는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입 시 보장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높기로 유명한 상품이기 때문에 보험료를 절약하고자 보장한도를 축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무턱대고 한도부터 줄이면 나중에 사고가 났을 때 보험금이 너무 적게 지급돼 보험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넥쏘 보험료, GV80보험료와 같이 자신이 소유한 차종을 검색하여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고, 교통사고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다. 그 후 보험료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보험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특약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에서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는데, 이를 할인 특약이라고 한다. 특약의 종류와 각 특약의 할인율은 보험사마다 다르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살펴보는 것이 유리하다. 하나의 보험사로는 자신에게 꼭 맞는 조건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비교사이트는 하나의 사이트로도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러므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면 이를 적극 활용하여 보장을 설계해보기 바란다.

자동차보험의 보장은 의무계약과 특약으로 나눠서 살펴봐야 한다. 의무계약은 자동차보험에서 무조건 구성해야 하는 항목이며, 주로 상대방에게 발생한 피해를 보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의무계약 중 대인배상1은 상대방 운전자의 신체적 피해를 보장한다. 부상 정도에 따라 상해급수를 1~14등급으로 나눈 후, 보험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때 상해급수는 등급이 낮아질수록 부상 정도가 심각한 것을 의미하고, 지급되는 보험금의 한도도 커진다. 

대인배상1의 보장은 상해급수에 따라 지급되는 보험금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실제 발생한 치료비 전액을 보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은 운전자가 직접 배상해야 한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대인배상2에 가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대인배상2는 의무계약이 아닌 특약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구성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일단 가입하면 대인배상1의 한도를 초과하는 비용이 발생했을 때 추가로 보장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의무계약 중 대물배상은 사고로 인한 상대방의 재산 피해에 대해 보장한다. 보장한도는 가입자가 직접 정해야 하는데, 최소 2천만 원부터 최대 10억 원까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한도를 높여 가입할수록 사고로 인한 운전자의 비용 부담이 적어져 좋지만, 그만큼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비싸진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물배상은 한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많이 가입하는 금액은 2억 원과 3억 원지만,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만약을 위해 더 높여 가입하는 것도 좋다.

자동차보험의 특약은 의무계약과 달리 사고로 인한 운전자의 피해를 주로 보장한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는 운전자의 신체적 피해에 대해 보장하는 특약으로, 둘 중 하나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자기차량손해는 운전자의 차량 피해에 대해 보장하는 특약이다. 특히 과실 비율과 무관하게 한도 내에서 실손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보험자동차상해는 조금 특이한 특약으로, 사고 난 차량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을 경우나 뺑소니 사고를 당한 경우에 보장한다.

이러한 특약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특약을 추가할수록 보험료가 오르므로 꼭 필요한 특약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면 각 특약의 내용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또한 특약 구성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료의 차이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면 이를 참고하여 적절한 상품으로 선택하기 바란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 운전을 하는 것으로 잦은 자동차사고보험할증이 되어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