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운전자보험 & 수협운전자보험 비교 및 운전자다이렉트보험 어디가 좋을까?
상태바
한화 운전자보험 & 수협운전자보험 비교 및 운전자다이렉트보험 어디가 좋을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 본인을 보호해줄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치료비 보장에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벌금, 방어 비용 등의 교통사고 치료 비용까지 보장해준다. 대물보상, 대인보상 등 타인에 초점이 있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운전자보험은 자신을 위한 보험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 시 형사적, 행정적 책임을 보장해주고 있는데 1대 중과실 사고에 대한 보상이나 사고 횟수에 상관없이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피보험자가 가해자가 될 경우에도 입원에 대한 치료비가 나오고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있어 자동차보험과 함께 가입해 보장받는 게 중요하다.

운전자보험의 3대 핵심적인 보장 내용은 교통사고 처리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이다.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형사합의금과 중상해 교통사고처리에 대한 지원금을 최대 3,000만 원까지 보장하고 있다. 운전 중 교통사고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혀 벌금이 나온다면 최대 2,000만 원까지 보장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통사고로 구속되거나 검사에 의해 공소제기가 되면 변호사 선임비용을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한화 운전자보험, 수협운전자보험 등 각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을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전자보험의 주요 특약 내용을 알아보자. 피해자 사망이나 중상해, 중대법규 위반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상 책임이 있을 때 벌금이나 변호사 선임비 등의 방어 비용, 형사합의금, 구속 일당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자동차사고로 인하여 행정상 책임을 입게 된 경우 면허정지 위로금, 면허취소 위로금 등의 특약에 가입할 수 있다. 운전자가 사망하거나 상해가 있어 부상 치료비가 필요한 경우 사망, 후유장애, 부상 치료비, 입원 일당 등의 특약을 설정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교통상해 후유장애 3-100퍼센트 정도에 따라 특약을 추가할 수 있다. 후유장애가 80퍼센트 이상이라면 10년간 매월 가입 금액을 지급하는 생활자금 특약이 있다. 1에서 14등급까지 있는 자동차사고 부상 등급표에 따라 부상 치료비 특약을 넣을 수도 있다. 이는 가입 금액이 높을수록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 역시 높아진다. 상품에 따라 골절 진단비, 수술비, 깁스치료비 등 여러 특약사항이 있다.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없는 12대 중과실 사고가 있다. 신호등이나 일시정지 표시, 경찰관의 수신호를 어긴 신호 위반, 해당 구간의 제한 속도를 초과한 속도위반, 운전면허,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취득하지 않고 운전 중에 사고를 낸 무면허 사고가 이에 해당한다. 또한, 앞지르기 방법, 금지 시기, 금지 장소, 끼어들기 금지 사항을 어긴 경우나 중앙선을 넘어가거나 고속도로에서 횡단, 회전, 후진을 하여 사고가 나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에 탄 사람이나 타고 내리는 사람이 떨어지지 않게 문을 정확히 닫아야 하는데 이를 위반한 승객 추락 방지 위반이나 철도 건널목을 통과할 때 일시 정지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은 철도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사항도 있다. 횡단보도에서 사고를 내거나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어린이의 신체에 상해를 입힌 경우 중과실에 해당하여 더 큰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음주사고, 보도 침범, 화물 고정조치를 위반할 경우 단순 교통사고보다 형사적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용과 비운전자용으로 나뉜다. 교통사고로 인해 상해를 입거나 사망한 경우 보상금을 지급하는데 비운전자는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는 비운전 중에 교통사고가 날 때 보상한다. 또한, 교통사고 후유장애가 80퍼센트 이상이면 후유장애가 발생했을 때 최초 1회에 한해 보상금을 지원한다. 교통상해가 50퍼센트 이상의 후유장애를 입으면 납입금이 면제되는데 중상해에 해당되지 않는 발목 탈구나 어깨 골절 등의 자부상 7급에도 납입이 면제되기도 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적절한 보험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보험금을 청구해도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높은 보험회사는 그렇지 않은 회사에 비해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보험을 가입할 때 가격과 보장 내용에 보험사별 보험금 부지급률 역시 고려해서 운전자다이렉트보험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