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종신보험 & 신랑종신보험 체크 및 종신보험 납입면제 자세히 살펴보기
상태바
자녀종신보험 & 신랑종신보험 체크 및 종신보험 납입면제 자세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정기보험은 30대부터 50대 사이에게 인기가 많은 상품 중 하나이다. 특히 한 가정의 경제적인 부분을 대부분 책임지고 있는 가장들을 중심으로 가입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종신정기보험은 익히 알고 있듯이 사망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세상을 떠났을 경우 남겨진 가족들이 생계 곤란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미리 대비를 해 둘 수 있는 보험이다. 사망보험금이 주목적이긴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목적으로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종신정기보험은 건강 관련 보장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암이나 기타 질병 특약들을 추가로 가입해서 꼭 사망 보험금이 아니더라도 가입자가 받을 수 있는 추가적인 보장 혜택들을 챙길 수 있다.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보장을 확인한 후 기존에 있는 건강 보험에 없는 담보나 보완이 필요한 보장 담보를 추가해서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서는 자녀종신보험, 신랑종신보험 등 조건에 따른 다양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만기 시점에 따라서 상품이 나뉜다. 정기보험은 가입 시 만기를 설정해서 일정 기간까지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반면 종신보험은 평생 동안 보장을 받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평생보장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보험료는 정기보험보다는 높은 편이다. 그래서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정기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종신보험을 무리하게 가입했다가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만 발생하기 때문이다. 종신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라 무조건 하나만 고집하지 말고 본인의 예산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적절한 선택을 내리는 것이 좋다.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할 때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기 위해서 가입 금액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데, 보통 연봉의 3배 정도의 금액을 추천하는 편이다. 이렇게 산출하는 근거는 남겨진 유가족들이 경제적인 자립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 동안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따진 것이다. 3년이라는 시간이라면 자격증을 따서 재취업을 하기에도 충분하고, 아주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 어린이집에 맡길 수 있는 나이까지 성장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해당 보험은 가장의 부재에 따른 남은 유가족들의 생계비용 대비가 주요 목적이긴 하지만 꼭 그 이유로만 가입자들이 많은 것은 아니다. 우선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가입하는 사람들도 있다. 연간 백만 원의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상속세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가입을 할 수 있다. 재산 상속을 받기 위해서는 정해진 기한 내 상속세를 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대부분 부동산 자산이 많은 편이라서 현금을 바로 융통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때 종신정기보험이 가입돼 있다면 기한 안에 상속세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목적으로도 가입을 하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 중에서는 연금 전환을 생각해서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종신보험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 연금 신청을 할 수 있게 되면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 연금 전환이 가능하다. 연금 전환 이후에 사망할 때까지 또는 정해진 기간 안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어 노후 대비로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종신정기보험을 연금만을 위해서 가입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연금보험처럼 연금이 목적인 상품과 비교했을 때 지급받는 보험금이 낮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의 활용 방편 정도로만 생각하는 게 좋다. 

종신정기보험은 소득 활동을 하는 기간 중에 납입이 끝날 수 있도록 계획해서 가입하는 게 좋다. 납입 기간을 너무 길게 가입하면 수입이 중단된 상황에서 꾸준히 보험료를 내는 게 어려워 해약을 고민하게 되는 순간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본인에게 적절한 수준의 설계안을 준비하고, 소득이 있을 때 납부를 끝낼 수 있도록 계획을 하는 게 좋다.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여러 회사의 상품들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보장이나 가격이 모두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가격과 약관을 몇 가지 비교해 보고 가입을 하길 바란다. 가입 시에는 종신보험 납입면제 사항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길 바라며, 해당 사이트에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조언을 구할 수도 있으니, 어려운 사항들은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