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록시 보험 & 자동차보험 필수특약 확인 및 자동차보험 임산부 특약 알아보기
상태바
자동차 등록시 보험 & 자동차보험 필수특약 확인 및 자동차보험 임산부 특약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에게는 누구나 집이 필요하다. 단순히 잠을 자는 공간이 아니라 휴식시간을 보내고 사유할 수 있는 공간을 갖기 위해 쾌적한 공간을 원하게 되고 때문에 값비싼 돈을 들여 가능한 좋은 집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런데 요즘에는 그러한 집과 동일 선상에서 비교군에 오르는 것이 있다. 돈을 벌어 모으면 집과 이것 중에 어떤 것을 먼저 마련할 것인지 고민한다. 바로 자동차다. 이제 우리 삶에 자동차는 그 정도로 중요해진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는 값만 비싼 것이 아니라 유지비도 상당하다. 또한 자동차 등록시 보험을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고 미가입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미가입 상태에서 사고를 낼 시에는 처벌받을 가능성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비율이 이렇게나 많은 이유는 그만큼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가 많아진 만큼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때문에 우리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합리적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보장을 설계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책임보험 덕분에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사실 자동차보험은 그보다 더 넓은 보장 범위로 구성된다. 계약에 귀속되는 대상이 자동차인 만큼 가입자인 운전자에 대한 보장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사고 시 타인의 피해에 대해 보상하는 담보와 자신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로 구성되기 때문에 그 보장 담보도 무척이나 다양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의무가입 여부로는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책임보험은 모두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로써 타인의 신체적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인 대인배상 1과 타인의 물적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인 대물배상으로 구성되어있다. 먼저 대인배상 1은 사망이나 후유장해는 1인당 1억 5천, 부상은 1인당 3천만 원이라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서 규정한 한도로 피해를 보상하고 있다. 때문에 그 한도를 초과한 손해액에 대해서도 보장이 필요할 때는 선택적으로 대인배상 2라는 상품을 가입해 무제한 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한편 대물배상의 경우에는 하나의 사고당 2천만 원부터 구성해야 법적 의무가 충족되는 담보이며 상품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현재 10억 이상까지도 보장 범위를 구성할 수 있다고 한다. 교통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물적 배상책임에 대해 피해를 보상하는 대물배상의 범위에는 타인의 자동차는 물론이거니와 그 자동차에서 운송하고 있던 물품, 사고로 훼손한 건물과 그 집기비품, 건물의 수리비와 수리기간의 영업손실과 더불어 도로시설물, 가로수 등도 포함된다. 

그렇다면 가입자 겸 운전자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로는 무엇이 있을까. 이 담보들은 모두 임의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체적 피해를 보상하는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상해, 가입자의 차량에 직접적으로 발생한 피해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는 자기 차량 손해, 그리고 뺑소니 차량이나 무보험 차량에 의한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무보험차 상해가 있다. 단, 무보험차 상해의 경우에는 책임보험과 대인배상 2,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상해를 우선적으로 가입해야 가입이 가능하다. 

이러한 자동차보험 필수특약으로 여겨지는 특약들을 전부 구성하게 되면 보험료도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나 책임보험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항목이므로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는 가입자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보험료 절감을 위한 승용차 요일제, 자동차보험 임산부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가입자는 약관을 꼼꼼히 살펴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할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보다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비교사이트는 자동차보험료 분할납부 방법, 가입유형 등 여러 이용 방법과 약관 등을 한눈에 살펴보고 비교하여 보다 간편하고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여 상담서비스 등도 적절히 이용하여 든든한 설계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