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운전자보험다이렉트 체크 및 삼성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 운전자보험 과태료 확인하기
상태바
현대해상운전자보험다이렉트 체크 및 삼성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 운전자보험 과태료 확인하기
  • 교통뉴스 김종훈기자
  • 승인 2021.09.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 본인에게 발생한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간혹 운전자보험을 자동차보험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두 보험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잘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은 운전을 시작한 이후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으로 지정되어 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라는 것이 차이점이다. 하지만 이것이 보험의 중요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두 가지 보험을 함께 준비했을 때 확실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알아보고 준비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면 치료비는 물론 운전자보험 과태료 보상과 같은 사고 처리 및 해결을 위해 필요한 비용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가입 전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확인해 보면 된다. 운전자보험에는 교통사고처리비용과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등이 포함되는데,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험이며, 자동차보험은 타인을 위한 보험이라고 보면 된다. 자동차보험으로는 상대방의 신체피해나 물적피해 등을 배상하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면, 먼저 중과실 사고에 관해 보상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도주 운전 등의 범법행위는 보장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다. 그리고 사고 발생 횟수에 관계없이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사고의 과실 여부에 상관없이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이에 관한 치료비용이 보장된다는 점이 운전자보험의 특징이다.

여기에 각종 특약을 통해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물론 특약은 보험사와 운전자보험 상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가입 시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참고로 운전자보험에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특약으로는 변호사 선임비 특약과 벌금 특약, 교통사고처리 보상금 특약 등이 있다. 변호사선임비 항목은 교통사고로 인해 타인에게 상해를 입혔을 때 필요한 부분이다.

사고로 구속 또는 공소 제기되었을 경우, 약식 기소된 이후에 법원에 의해서 재판이 진행되는 경우에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비용을 운전자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약식 기소되는 경우는 보장범위에서 제외되지만, 설명한 것처럼 그 이후 재판이 진행되는 경우라면 해당 특약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운전자벌금 특약이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타인에게 신체 피해를 입혀서 벌금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항목이다. 이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벌금이 확정되었을 때 지급된다.

교통사고처리보상금은 피해자가 사고로 인해 중상해를 입었거나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런데 부상으로 인해 치료가 필요할 때 진료를 받아야 하는 기간에 따라 보장금액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입 시 보장 조건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정확한 보장금액을 파악해야 한다. 그런데 운전자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보장을 받을 수 없는 12대 중과실 항목이 있으므로 이를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12대 중과실에 해당하는 것은 신호위반, 속도위반, 중앙선 침범, 면허 위반, 어린이 보호의무 위반,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건널목 통과법 위반, 화물 고정조치 위반, 추락 방지 의무 위반이다. 이처럼 12대 중과실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따라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그리고 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으니 이를 잘 알아두고, 법을 위반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안전운전에 힘써야 한다.

또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며 운전자보험 역시 전과 달라졌는데, 기존 운전자보험에서 새로운 보장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해지하고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렇게 기존 보험을 갑자기 해지할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하며, 특약을 통해서 필요한 부분을 리모델링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확인하고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에 신규로 가입할 때도 보장과 관련해 살펴볼 부분이 많으니 가입하기 전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모두 확인하고 현대해상운전자보험다이렉트, 삼성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등 다수의 보험을 비교해 본 뒤에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