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보험 체크 및 치매보험 나이 & 부모님 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상태바
장기요양보험 체크 및 치매보험 나이 & 부모님 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각종 미디어에서 치매노인 증가와 관련한 각종 사회적 이슈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실제로 대한민국에서만 치매 환자가 43만 명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치매 발병률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제 치매에 대한 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다. 치매에 대한 대비가 중요한 이유는 본인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본인을 간병해야 하는 가족들을 위해서 이기도 하다. 계속되는 치매 간병은 심신을 지치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해 '치매 간병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치매 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치매 보험은 다른 건강보험과는 달리 치매만 보장하기 때문에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하지만 치매 보험 또한 다른 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가입 시 유의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다. 첫 번째, 경증 치매부터 중증치매까지 모두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할 것. 두 번째, 80세 이후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할 것. 세 번째, 보험금 대리 청구인을 지정할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목돈 마련이 목적이 아닌 안정적 유지를 목적으로 할 것 등 여러 유의 사항들이 존재한다. 

치매를 인정받고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각종 검사가 필요하다. 보통 임상 치매 평가(CDR) 척도 검사, 뇌 CT, 그리고 MR 검사를 통해 판정받게 된다. 여기서 임상 치매 평가(CDR)란 인지기능과 사회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임상 치매 평가는 총 5등급으로 분류되는데 1등급에서 5등급으로 갈수록 치매의 정도가 심해진다. CDR 1은 일상생활에 있어 불편함이 있는 정도의 기억 장애를 앓는 경우 해당된다. CDR 2는 그에 나아가서 시간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하지만 여전히 간단한 외출은 가능한 정도이다. CDR 3부터는 중증치매라고 볼 수 있다. 대소변을 못 가리는 등 정상 생활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CDR 4는 그보다 악화되어 본인에 대해서만 인식하는 정도를 말한다. 최종적으로 CDR 5에 와서는 본인에 대한 인식조차 사라지게 된다. 

치매보험은 이러한 임상 치매 평가를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받게 된다. CDR 5에 가까울수록 더 큰 금액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임상 치매 평가와 함께 장기요양등급을 통해서도 보험금이 지급될 수가 있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손해보험사는 장기요양등급을 따르고 생명보험사는 임상 치매 평가를 따르게 된다. 장기요양등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므로 임상 치매 평가에 비하여 훨씬 까다롭다고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이렇게 치매 등급을 판정해주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에서는 이를 통해 치매에 대한 국가적인 보장을 받기는 한다. '장기요양보험'이라고 하는 사회보장 제도로서 고령 및 노인성 질환이 원인이 되어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간병 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하지만 국가에서 보장하는 금액만으로는 치매 환자의 생활비와 간병비를 모두 해결하기가 어렵다. 치매의 정도가 심해질수록 가족 구성원들이 항상 곁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경제활동에 있어서도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치매환자 간병으로 인한 2차적인 경제적 손실을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치매/간병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권장되는 것이다. 

치매 간병 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매 간병 보험은 치매에 대한 보험금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 및 상해로 인한 요양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만큼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치매보험 나이 제한은 일반적으로 70세까지이나 일부 치매 보험 상품은 75세까지도 가입이 가능하므로 아직 치매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비교사이트를 통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치매보험 구성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가 있다. 또한 실시간 상담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므로 이를 통해 보다 더 적절한 치매보험을 구성할 수가 있다. 치매 간병보험은 부모님 보험이라고 불린다. 그만큼 치매보험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이 많다는 것이다. 소중한 가족을 위해 준비하는 치매 간병보험, 비교사이트에를 통해 꼼꼼하게 알아보고 최선의 선택을 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