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 실비 vs 롯데손해보험 실비 확인 및 부모님실비보험 어디가 좋을까?
상태바
한화손해보험 실비 vs 롯데손해보험 실비 확인 및 부모님실비보험 어디가 좋을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의료제도 중 많은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가장 대표적인 제도가 무엇일까. 감히 실손의료보험, 실비보험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실비보험은 질병과 상해로 인해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보상해준다. 하지만 병원비 100%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며,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지급하는 보험상품이다. 실비보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실비보험이 표준화 과정을 거쳐 모든 상품이 동일한 보장내용을 지녔다는 것이다. 

실비보험은 지난 2021년 7월, 4세대로의 개정을 거쳐 표준화된 새로운 개정내용을 갖게 되었다. 그동안의 실비보험 상품의 보장내용과 새로운 실비보험 보장을 비교하기 위해 적잖이 활용된 것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다. 많은 이용자의 검색과 확인으로 비교사이트의 검색량은 더욱 많아질 수 있었다. 자연스럽게 비교사이트에 대한 관심도 많아진 덕분에 비교사이트 자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수도 늘어날 수 있었고, 보험 상품을 설계하기 위해 이용하는 이용자의 수도 늘어났다고 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님실비보험가입 시에도 효율적으로 상품을 알아볼 수 있다.

그동안 꾸준히 표준화를 거치면서 변화해온 실비보험은 그동안의 변화들 중 이번 변화를 가장 큰 변화로 보고 있다. 첫째, 보장 범위가 달라졌으며 둘째, 비급여 특약이 분리되었고 셋째, 자기 부담비율과 통원 공제금액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실비보험 가입 전 이 변화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가입하게 된다면 나중에 실비보험 가입을 후회할 일은 없을 것이다. 또한 실비보험 세대 전환을 고민하고 있었던 기존 가입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 발생한 의료비에 대한 의료항목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진료비를 부담하는 의료항목과 국민건강보험이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이 전액 부담하는 의료항목으로 구분된다. 이전까지 세대의 실비보험에서는 주계약에서 급여와 비급여 의료항목에 대한 보장을 함께 다루었지만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주계약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한 보장만을 다루며 비급여 항목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특약을 따로 개설해야 한다. 이러한 보장 범위의 변화가 4세대 실비보험의 가장 큰 특징이다.

다시 말해 주계약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한 보장을 단독으로 구성한 것이라는 건데, 덕분에 급여 대상은 확대된 것이다. 물론 그런 만큼 주계약과 특약에서 모두 가입이 가능했던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 4세대 실비보험에서 그러한 보장 범위의 큰 변화를 꾀한 것은 모두 이유가 있다. 그동안의 실비보험 지급보험금 분석 결과, 비급여 영양제 주사나 도수치료 등이 65%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이었다. 과잉의료이용 방지를 위한 조치인 것이다. 

이처럼 이전 세대까지는 급여와 비급여 의료항목을 통합하여 보장하고, 비급여 의료항목 중 3개의 항목을 특약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던 것과 달리 완전히 급여와 비급여를 주계약과 특약으로 분리하고 받을 수 있는 보장내용을 구분한 것이 두 번째 변화이자 세 번째 변화의 기준이기도 하다. 자기 부담금이란 과거 실비보험엔 없었지만 의료쇼핑과 같은 악용을 막고자 생겨난 금액으로 실비보험의 보장 범위에서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항목이다. 

앞서 비급여 항목을 개인이 전액 부담해야 하는 의료항목이라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이는 실비보험을 보장을 받을 수가 있는데 자기 부담금은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가 없는 온전히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부분이다.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이 자기 부담금이 급여는 20%, 비급여는 30%로 통일되었고, 외래비와 처방조제비를 합한 통원비에 대한 공제금액도 급여와 비급여 의료항목을 각각 나누어 보장하도록 개정되었다. 

물론 이렇게 보장 범위가 축소되는 등 변화한 만큼 보험료는 절감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변화의 모습을 보인 4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하길 원하는 신규 가입자라면, 혹은 전환을 원하는 가입자라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한화손해보험 실비, 롯데손해보험 실비 등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해보길 권한다. 표준화된 상품이라 보장내용에는 전혀 차이가 없겠지만 편리한 이용을 위한 서비스라거나 부지급률 등의 차이는 상품을 결정짓는 데에 큰 역할을 할만한 요소들이다. 전환 신청 역시 비교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