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나이 마다 다른 나이별자동차보험료 체크 및 자동차보험 자녀특약 알아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 나이 마다 다른 나이별자동차보험료 체크 및 자동차보험 자녀특약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질병과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활용한다. 특히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교통사고의 위험도가 더 높아서 관련 보험을 꼼꼼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차를 소유한 명의자는 반드시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도록 법으로 규정이 돼 있다. 그러니 운전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사고 보장을 위해 보험 가입 준비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자동차보험과 관련한 정보는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으며 그중 하나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다. 비교사이트에서 보장 관련 정보를 체크해 보험을 똑똑하게 가입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의무 가입이 필요한 책임보험과 선택에 따라 가입하는 임의보험으로 나눠서 준비할 수 있다. 우선 국가에서 가입 의무를 부여한 책임보험에 대물, 대인 1 두 가지가 있다. 전자는 재산 피해 후자는 사람의 부상 및 사망 보장을 위해 가입하는 담보 항목이다.

대물배상은 꼭 차량 파손만 보장이 되는 게 아니다. 사고는 차와 차끼리 날 수 있지만 건물에 부딪혀서 사고가 날 수 있고 도로 시설물을 훼손할 수도 있으며, 택배 차량 등 운송업 차와 사고가 날 경우 운송 중인 물품 보장까지 따져야 한다. 그래서 대물배상은 타인의 재산 피해 전반에 대한 보장을 준비할 수 있다. 대물배상은 한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데, 국가가 의무 가입하도록 한 최소한도는 이천만 원이다. 하지만 이 금액으로는 사고에 따라 폭넓은 보장 마련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높은 가입 금액으로 구성하는 것이 추천된다. 최대 가입할 수 있는 한도가 10억 원이며 1억, 3억, 5억 등 선택에 따라 한도를 지정할 수 있다. 적어도 3억 원 또는 5억 원 정도는 보장을 준비해야 고가의 차량과 사고 등에도 대비할 수 있다.

대인배상은 1과 2 두 가지가 있으며 의무 가입을 해야 하는 담보는 1만 해당한다. 이 담보는 차 사고로 타인에게 부상을 입혔거나 사망까지 했을 경우에 손해배상 보장법에서 정한 한도 안에서 보상을 하는 책임보험이다. 의무적으로 가입이 필요한 한도는 1억 오천만 원이다. 대인배상 2는 필수로 가입을 해야 할 사항은 아니지만, 대인 1에서 초과한 금액 보상을 위해 함께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가입 금액은 1억 원부터 할 수 있으며 5천만 원 한도 가입이 가능한 조건은 업무용 자동차 보험일 경우에만 해당한다. 대물, 대인배상 1, 2의 경우 보장의 대상이 타인에게 있다. 하지만 차 사고는 쌍방의 피해가 발생하고 그래서 운전자를 위한 보장 또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가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특약이 있다. 우선 뺑소니 차량이나 무보험 차량과 사고가 나서 보상의 어려움이 있을 때 자신의 보험으로 선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 무보험차 상해 특약이 있다.

그리고 교통사고로 인해 자기 차량에 직접적으로 피해가 생겼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이 자기차량 손해이다. 이 특약의 특징은 보장 금액에서 20%나 30%의 자기 부담금이 있다는 점이다. 사고로 본인 또는 동승한 가족에게 부상이 생기거나 사망한 경우에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은 자기신체 사고, 자동차 상해 두 가지가 있다. 이 특약 두 가지는 한꺼번에 가입하지는 못하고 택 1을 해야 한다. 상해 급수별로 한도 내에서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건 자기신체 사고 특약이다. 반면에 급수와 상관없이 한도 안에서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고, 위자료까지 보장이 되는 특약이 자동차 상해다. 보장은 자기신체 사고보다 더 크지만 보험료도 몇 만 원의 차이가 난다. 그래서 보장을 좀 더 크게 가입하고 싶으면 보험료가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후자의 특약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보험은 보험료가 다소 높은 상품이라서 가입하기 전에 최대한 보험료를 낮추는 게 중요하다. 보장을 낮추기보다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찾아서 준비하는 게 좋다. 자동차보험 자녀 할인특약이나 안전장치 할인 특약 등으로도 할인을 받는 방법이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하는 할인 특약 가입을 통해 비용 부담을 낮춰야 한다. 가입 시 자동차보험 나이는 어릴수록 보험료가 높다. 나이별자동차보험료를 찾아보고 싶다면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접속해보면 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상품별 보장내용과 가격 비교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찾아 가입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