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실비보험 & 흥국생명 실비보험 정보 확인 및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장점 알아보기
상태바
db실비보험 & 흥국생명 실비보험 정보 확인 및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장점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가장 큰 이점은 중대질병도 완치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지만, 그만큼 개인이 지출해야 하는 의료비 부담 역시 증가했다. 그래서 경제적인 문제에 대비한 의료비 보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실비보험 가입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실비보험은 여러 차례 개정되어 가입 시기에 따라 적용되는 내용이 달라지므로 이러한 내용을 빠짐없이 확인해야 한다.

실비보험이 계속해서 개정되는 것은 사회의 변화와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에 새로 개정된 4세대 실비보험 역시 기존 실비보험과 차이가 있으니 가입 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새로 출시된 실비보험과 더불어 기존 실비보험 관련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참고하면 된다. 이를 통해 db실비보험, 흥국생명 실비보험 등 다양한 실비보험 상품을 두고 비교해 볼 수 있고, 합리적인 보험 가입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4세대 실비보험에서 변경된 사항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보험료 차등제이다. 3세대 실비보험까지는 매년 보험이 갱신되며 보험료가 변경되는 구조였으나, 이제 갱신 시점이 되면 의료이용량에 의해 보험료가 변경되는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 예를 들어서 실비보험으로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보장받은 이력이 없으면 그다음 해 보험료가 할인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보험금을 청구하여 보장을 받았을 경우 차년도 보험료가 할증된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할증되는 비율은 보험금 청구에 영향을 받으므로, 보험금을 얼마나 청구했는지에 따라 더 높아질 수 있다. 단,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내용이라서 보험료 차등제로 인한 보험료 할증을 무조건 걱정스러운 시선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어도 보험료를 할인받거나 변동 없이 현재 보험료를 유지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평소 병원 치료를 자주 받는 편이 아니라면 개정된 4세대 실비보험으로 전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보장에 변화가 필요한 경우 또는 새롭게 실비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4세대 실비보험의 장점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참고하여 가입해야 한다. 기존 실비보험은 가입 후 2년 동안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았을 때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었는데, 이는 4세대 실비보험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그래서 앞서 설명한 보험료 차등제와 함께 잘 활용하면 중복으로 적용받아서 보험료를 조금 더 절약할 수 있다.

4세대 실비보험은 보험료에 이어 보장내용에도 변화가 있는데, 이는 급여항목과 비급여 항목을 분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3세대 실비보험은 급여항목과 비급여 항목이 주계약에 포함되어 있었고, 도수치료와 주사치료, MRI의 특약 세 가지를 추가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4세대 실비보험은 급여와 비급여 항목을 분류하여 이제 주계약에는 급여항목만 남았고, 비급여 항목은 특약으로 분류하게 된다. 이렇게 비급여 항목이 특약으로 분류되면서 본인부담금의 비율이 높아졌는데, 대신 급여항목의 보장 범위는 넓어졌다. 

개정된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이제 피부질환, 선천성 뇌질환, 불임 관련 질환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특약을 추가함으로 인해 보험료가 인상되면 어떤 항목으로 인해 보험료가 오른 것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잘 알아두면 개인의 의료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고, 또 다른 보험에 가입할 때도 큰 도움이 된다. 어떤 보장 위주로 준비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고 설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보험료와 보장내용에 이어 변화된 항목은 실비보험의 재가입 주기다. 개정되기 전의 실비보험은 매년 갱신됐으며 15년에 한 번씩 재가입하여 보장을 이어가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4세대 실비보험은 재가입 주기가 5년으로 변경됐고, 갱신주기는 1년으로 동일하게 적용된다. 실비보험은 국가에서 정책성 보험으로 관리하는 보험이기에 변화되는 부분에 따라 보장 내용에도 변화를 주어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실비보험의 변경된 내용을 포함한 세부사항은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