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비자동차보험 vs 디비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면책금 특약 알아보기
상태바
케이비자동차보험 vs 디비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면책금 특약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인은 차가 없으면 절대 일을 할 수 없는 영업직에 종사를 하고 있다. 그는 차량을 타고 이동을 하는 시간이 일하는 시간의 반 이상이 되는 사람이며 차가 없으면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내 주변에 있는 이 사람만 자동차가 없으면 생활이 안 되는 사람일까? 생각을 해보니 우리나라에는 수입수출을 하는 물건들도 많아서 국내에서 해외로 이송을 해야 하는데 그 해외로 나가기 전까지의 자동차로 그 물건들을 운반을 해야 하는데, 자동차가 없었다면 어떻게 운송을 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렇게 생각하면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이동수단이자 교통수단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은 무조건 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것으로 지정을 해놓은 게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아무래도 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보니 말이다.

자동차보험에는 책임보험 하고 임의보험으로 구분을 해놓았는데 이 중 책임보험은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도록 정해놓은 보험으로써 미가입을 하고 자동차를 운행하는 경우에는 과태료를 물 수도 있고 처벌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책임보험에는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이 해당하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한 보험료에 대해서는 일시불로 납부를 해야 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다. 임의보험에는 대인배상 2와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와 자기 차량손해, 무보험 자동차상해 등이 있고, 대인배상 2를 무제한으로 가입을 해야만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아서 처벌을 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무한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 외에도 자동차보험 면책금 등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상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해볼 수 있다.

대물배상에는 현재 10억 원까지도 보장을 받을 수 있고 2천만 원을 최소로 원하는 금액으로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무보험차상해에는 앞에 나온 모든 특약에 전부 가입을 해야만 추가로 가입을 할 수가 있고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상대방이 무보험인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일단은 본인이 가입을 해놓은 보험으로 보상을 받고 보험사에게 상대방에게 돈을 받을 수 있는 구상권에 대해서 넘기는 것으로 처리를 하는 방법이 있다.

자동차보험의 가입에 대해서 면제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을 텐데, 면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사실상 운전을 할 수 없을 경우에 면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해외에 체류를 해서 6개월 이상 2년 미만의 기간 동안에 운전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면제를 받을 수 있고 질병이나 상해 등의 이유로 운전이 불가능하다고 의사가 인정을 했을 경우에도 면제를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는 현역으로 입대를 하는 경우에도 면제가 가능하고 구치소나 교도소에 수감이 되는 경우에도 면제가 가능하다고 한다. 자동차주인은 자동차 등록을 하고 등록 번호판을 받으면 도지사에게 보관을 해야 한다고 한다.

자동차사고가 일어났을 경우에는 처리는 하는 과정에 있어서 카드 영수증은 대체 서류로 불가하다는 내용이 있다. 이는 회사에서 요구를 하는 서류를 미리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해결해야 한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로는 진단서와 수술 확인서, 진료확인서와 입퇴원확인서, 검사결과지와 영수증 등이 있다. 그리고 보험료를 지급하는 절차로는 먼저 사고가 일어나면 사고를 접수를 하게 되고, 진행사항에 대해서 안내를 받는다. 보험금 지급 심사를 통해서 심사결과에 대해서도 안내를 받는다. 지급이 결정이 된다면 지급에 대한 서류를 확인하고 혹시라도 부지급이 된다고 한다면 부지급에 대한 사유를 확인해야 한다. 그 후, 문제가 없다면 보험금을 지급받으면 된다. 

더 알아볼 내용으로는 가지급 보험금 제도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활용을 할 수 있다면 확인을 해서 사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상이 되는 금액의 50%를 미리 지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처리를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가지급 보험금 제도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겠다. 상기 내용들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비교사이트에서는 케이비자동차보험, 디비자동차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보험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